나의 치유는 너다 - 인생에, 사랑에, 관계에 아직은 서툰 당신을 위한 삶의 수업
김재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좋은 책을 만나면 가슴이 더욱 설레이고 자랑하고 싶어진다.

마치 내가 이 글을 모두 쓴 것인양 사람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구절들이 머릿속을 마구 맴돈다.

이책이 내겐 그랬다.

그냥 사람사는 에세이집들은 많이 보아왔다. 비슷한듯 하면서도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는 삶이 녹아있는 에세이집은 늘 감동이다.

하지만...시인 김재진님이 전해주는 여운은 조금더 진하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가슴에 와 박히듯이 좋은 글귀들과 사진들, 그리고 그 이야기를 녹여낸 작가의 또다른 이야기들...

 

책은 네가지 인생수업을 테마로 잡고 있다.

세월, 고통,사랑, 용서

 

세월이 가르쳐준것은 모든것은 어김없이 다 지나간다는 진리이다.

알고는 있지만, 사람들은 현재의 시간에 얽매여 힘들어하고 세상의 끝을 마주하고 있다는 착각을 하곤 하지만

결국엔 세월은 지나간다는 것...그것이 늘 위안이 되고 희망이 되곤 한다.

슬퍼하는 이에게는 길고, 기뻐하는 이에게는 짧은것이 시간이라는 말에 너무 공감이 간다.

마흔이라는 숫자를 접하고는 나이에 대해 생각을 많이 바꾸려고 노력중이었는데, 이 책이 더 큰 도움이 되었다.

진정한 나이는 생각에 의해 좌우된다는 말...기억하며 노력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고통은 "모든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는 가르침을 주었다.

한번뿐인 인생을 살면서 기뻐하기에도 짧은 인생을 고통속에서 보내는것은 억울하니까~ 참 맞는 말이다.

뭔가를 얻기 위해서는 뭔가를 버려야 한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역설이지만 진리라는 이 말이 나는 살면서 삶속에서 뼈저리게

느끼며 살았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더욱 공감되고 와 닿는 부분이었다.

 

사랑은...늘 어렵다.

가장 우리 가까이 있는듯하면서도 늘 어려운 것이 사랑이다. 그래서 나는 작가의 말에 더 귀를 기울여 보았다.

사랑은 결국 배려와 존중이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배워본다.내가 사랑해야 할 대상과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얻은것 같다. 존재의 사랑과 소유의 사랑...좀더 나를 사랑하고 타인을 자유롭게 하는 사랑을 꿈꾸게 된다.

 

용서는 배워도 쉽지 않고 마치 도를 닦는 듯한 마음이 필요한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작가가 들려주는 용서의 미학들은 좋은 글귀만큼 마음에 와 닿는다. 아직까지 누군가를 용서하지 못했거나 미워하는 사람은 없다.

나중에라도 내게 그런 일이 생긴다면 좀더 담대하게 누군가를 용서할수 있었으면 좋겠다.

 

 

 

나는 너로부터 치유되며

너는 나로부터 치유될 것이다.

보이지 않다면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나의 아픔이 너의 아픔이며

너의 기쁨이 나의 기쁨이니

나의 치유는 너다.

 

"나는 누군가의 아름다운 존재이다"

 

어쩌면 잊고 살았던 나란 존재를 일깨워주는 것 같다. 나를 사랑하지 않고서는 어떤 것도 할수 없다는 것이리라.

참 많은 깨달음을 주는 책이라 저녁마다 읽고 또 읽는 중이다. 좋은 글귀들 속에 빠져 있노라면 그동안 잃어버렸던 순수함과

나란 존재감을 찾아가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