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 해법 논술 G단계 2 - 초등 4학년 학습지 해법 논술 G단계 2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집에서 쉽게 배우는 학습지 해법논술~

방학동안 아이가 알차게 활용할수 있어 너무 좋았답니다.

오늘은 학습지 해법논술을 어떠한 과정으로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는지 한주간의 활동내용을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한 종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바칼로레아식 접근법을 토대로

아이들에게 다양한 사고력을 키워줄수 있는 학습지 해법논술!

 

논술에 대해서 어렵게 생각하기는 엄마도 마찬가지~

그래서 첨삭지도서가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어요. 논술에서 답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범답안과 친구들의 답들을 통해

아이의 글을 살펴볼수 있겠죠.

 

우리 아이의 활용기중에서 특별히 소개해 보고 싶은 것은 [이해의 선물] 이에요.

학창시절 엄마의 마음도 감동시켰던 이해의 선물...교과서 속에서 만날수 있었던 감동이야기를 이렇게 논술책에서 만나니 반갑고 좋았거든요.

 

해법논술은 이렇게 만화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어요.

아이들에게 논술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흥미를 높여줄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어 참 좋더라구요.

 

주간계획에 의하면 생각열기 부분을 읽는 것만으로도 월,화 2일이 필요하네요.

처음엔 한주 내용을 하루에 다 해 버리면 더 낫지 않을까 싶었는데, 아이가 부담스러워 하더라구요.

그래서 계획대로 해보니 훨씬 부담감없이 잘 하네요.

더구나, 내용을 충분히 반복해서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것 같아요.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나면 처음으로 생각연습 을 풀게 됩니다.

제시된 문제를 사실적 사고를 바탕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과점에서 생각해 볼수 있어요.

이 부분을 통해 책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도 확인할수 있고, 책속 인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통해 사고를 확장해 볼수 있어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하는 방법도 배울수 있네요.

 

 

 

생각쑥쑥은 비판적으로 사고하기, 자신의 주장 내세우기,논리적 근거 제시하기 등과 같은 활동을 해볼수 있어요.

[이해의 선물]에 나오는 위그든씨와 같은 어른과는 달리 보통의 어른들의 생각들을 들여다보며, 나는 어떤 어른이 되고 싶은지

생각해 볼수 있어요.

[어린왕자] 이야기속에 나오는 어른의 모습을 보면서 생각의 폭을 넓힐수 있네요.


 

 

다른 생각을 통해 또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를 바라볼수 있어요.

아이의 행동을 보고 엄마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은 부분에서 어떻게 해야 옳은 행동이었을지 생각해보고

아이의 생각을 서술해 보는 과정이에요.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이야기를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연습을 할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생각이 논술로!

아이가 전체적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 이제 생각을 보태어 글로 표현해 보는 시간이에요.

아이가 어렵게만 생각해서 주저하면 어쩌나 걱정했는지, 앞의 단계를 밟아가며 이야기를 정리해서인지

제법 잘 표현하는것 같았어요.

 

논리생각은 논리적 사고를 학습하는 코너에요.

차근차근 정리해 나가다보면 어느새 척척박사가 되어있을것이라고 하니 기대됩니다.

 

생각 더하기를 통해 단원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해 주고 있네요.

이해의 선물이 아이의 순수함을 지켜주는 어른의 이야기를,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는 순수하고 착한 마음을 가진 제제의 성장이야기를

그리고 누구보다 어린이의 순수함을 지켜주고자 노력하신 방정환 선생님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어요.

하나의 이야기를 통해 좀더 다양한 배경지식까지 넓혀갈수 있는 해법논술~!

아이가 활용해 가면 갈수록 알차고 유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계별로 열심히 활용해가다보면, 왠지 우리아이 논술은 걱정 없을것 같아요.

비단 글을 쓰는 연습만이 아닌 다양한 이야기를 접할수 있고, 그것이 교과서와의 연관성이 깊다는 것에 더욱 큰 유익함이 있네요.

 

 

학습지 해법논술, 비싼 수업료를 내지 않고도 집에서 쉽고 부담없이 배울수 있어 너무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