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자 초등 수학 4-2 - 2012 완자 초등 2012년-2 18
비유와상징 편집부 엮음 / 비상교육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와~ 완자다!

아이가 멀리서 책을 보자마자 외치네요.

이젠 완자의 로고가 눈에 확 들어오는 것 같네요.

4학년이 되면서 학습의 필요성이 커질수록 다양한 학습서에 대한 관심도

커질수밖에 없더라구요.

지난 1학기 완자를 통해 선행학습을 해보면서 완자가 아이들 스스로 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서로 매우 만족스럽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완자 교재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바로 예진복 시스템 이라고 할수 있어요.

예습=진도=복습=평가=피드백 의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이 자기 스스로 하는 학습에 익숙해져 가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랍니다

완자는 평가를 통해 각자의 실력에 맞게 피드백을 할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까지 갖추고 있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경험할수 있어요.


 

 

 

완자수학 4-2를 만났어요.

1학기 교재에서는 볼수 없었던 새로운 구성이 눈에 띄네요.

꼼꼼하게 살펴보아야겠어요. 우리 아이가 한 학기동안 도움을 받아야 할 교재인만큼 우리아이에게 가장 장점이 되어줄 구성들을 훑어보고

좀더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계획을 짜 볼 생각이거든요.

.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아이들에게 흥미도 주고 자기 스스로의 학습을 잘하고 있는지 평가해 볼수 있는 심리테스트네요.

아이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수 있을것 같아요.

 

자기주도 학습이란 아이들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꾸준하게 학습해 나갈수 있어야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완자는 아이들에게 눈에 보이는 가시효과를 나타내 주기 위해 완성 붙임 딱지 를 붙이도록 했어요.

아이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줄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12주 완성 공부계획표에 맞추어 아이들이 성실하게 수행했다면 완성 붙임딱지를 직접 붙여가면서 만족감을 높여갈수 있겠네요.
 

 

 

 

단원을 처음 들어가면 제일 먼저 수학동화를 만날수 있네요.

1학기때는 볼수 없었던 구성인데, 요즘 강조되는 [수학 교육 선진화 방안]에 맞추어 수학동화 스토리텔링을 보여주고 있네요.

이제까지의 수학이 개념원리의 이해와 문제풀이 위주의 교육이었다면

앞으로는 좀더 다양한 방법으로 개념원리의 탐구와 실생활과 연계한 창의적인 수학을 지향해 나갈것이라고 하지요.

이런 분위기에 발빠르게 교재에서도 수학동화 스토리텔링을 선보이고 있는 완자교재 정말 멋지네요!
수학동화를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는 수학원리!

바로 이부분이 예습 이에요. 단원을 학습하기 전에 학습 흥미를 높여 줄수 있어요.

 

 

 

본격적으로 진도 과정으로 들어갑니다.

완자샘과 함께 개념을 정리하고 교과서 활동으로 개념을 익히도록 하고 있네요.

또한 교과서+익힘책 문제를 통해 기본적인 단원의 내용을 학습하고 확인할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잘 모르는 부분은 완자샘 특강을 통해 보충하도록 도와주고 있기도 하네요.

 

복습과정은 본격적으로 다양하고 실력을 키워줄수 있는 문제풀이시간이라고 보면 되겠죠.

복습은 실력문제-응용문제-주관식으로 잡는 서술형 문제 를 통해 단원의 배운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네요.

 

실력문제를 살펴보다보니 새로운 문제유형이 눈에 띄었어요.

시험에 잘 나오는 기출문제들을 두번씩 반복해서 풀도록 되어있어 아이들이 완벽하게 익힐수 있도록 하고 있네요.

내옆의 선생님이 풀이에 도움이 되는 조언도 아끼지 않으셨어요!

이렇게 학습하면 중요한 문제들을 더 오래 기억하고 제대로 이해할수 있겠는걸요~!


 

 

 

응용문제 구성도 예사롭지 않아요.

교과서 밖 응용문제, 익힘책 안 문제해결, 익힘책 안 탐구활동 등으로 구분되어 3단계로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고 있어요.

풀어보며 익히기, 단계 밟아 익히기, 혼자서 익히기..

혼자서 익히기 에는 QR코드가 보이네요.

혼자서 익히기는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통해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정말 멋지네요.

완자는 혼자서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친구가 되어줄수 있다는 말들이 실감나네요.

 

주관식으로 잡는 서술형문제도 단계를 밟아 연습할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주관식으로 풀기, 서술형으로 풀기 ( 풀이 보며 익히기, 혼자서 익히기 )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거치면서 아이들은 스스로 할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게 될것 같아요.

 

 

 

단원평가로 자기의 실력을 진단해 볼수 있도록 유형별 문제를 고르게 수록해서 아이들이 지금껏 배운 내용들을 정리해 가며

풀어볼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완자의 주목할만한 또하나의 특징은 바로 피드백이라고 생각해요.

단원평가를 풀이한후 교재 앞에 있는 [단원평가 진단지]에 채점을 한후, 그 부분을 오려서 내실력진단+피드백 이 있는 페이지에 붙여주네요.

그리고 틀린 문제는 피드백에서 제시하는 페이지로 찾아가서 다시한번 공부할수 있도록 하고 있네요.

자신의 실력에서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향상시킬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방법이라 정말 좋네요.

 

완자수학은 예습-진도-복습-평가-피드백 의 5단계를 거치면서 학습을 하게 되네요.

이 과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누구의 도움없이 스스로 학습할수 있는 자기주도학습법이 될것 같네요.

공부의 양이 많아지고, 공부습관이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이 시점에서 완자가 꼭 필요할것 같네요.

 

 

완자교재를 사용하다보면 너무 익숙해진 얼굴이 있어요.

바로 우리의 친근한 내옆의 선생님 완자샘이시죠.

완자샘이 알려주시는 정리노트를 잘 활용하면 공부하는것이 더 쉬워진다는 것을 저희 아이는 알고 있답니다.

완자샘 캐릭터 완자교재에서는 빼놓을수 없는 특징이죠.

 

 

 

 

완자 교재는 받을때부터 묵직함에서 놀라웠어요. 본책이외에도 시험대비 완자, 정답친해까지 세권으로 분리되는 교재랍니다.

 

 

 

요즘은 교재가 다양화 되어있어 시험대비교재가 따로 나오기도 하지만,

이렇게 기본 교재안에 시험대비교재가 있어야 활용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하게  되었네요.

기초력 다지기에서 시작해서 시험에 잘 나오는 유형, 수준별 단원평가, 중간 기말 학력평가까지 알차게 엮어져 있는 시험대비 교재랍니다.

 

정답친해 구성도 꼼꼼하게 살펴보았어요.

어려워진 개념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혼자서 쉽게 공부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정답지라고 생각되거든요.

기본적인 설명외에도 다양한 풀이방법이나 기본원리를 다시 되짚어 주기도 하고, 문제파헤치기를 통해 문제 속에 답이 있다는 원리도 알려주고

풀이방법의 잘못된 방법들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이 실질적으로 문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풀이집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4학년부터 완자라는 말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보곤 합니다.

공부의 양이 많아지기에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한 시기!

공부습관이 가장 중요한 시기..중학교까지 공부습관이 이어지는 시기라고 하네요.

또한 공부가 갑자기 어려워지는 시기라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완자가 정말 4학년부터는 꼭~ 필요하구나! 공감하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