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파 탐험대 과학 : 운동과 에너지 2 (본책 + 워크북 + 내가 만드는 팔미도 등대) - 무게 재기, 에너지와 도구 편 셀파 탐험대
이수겸 지음, 임해봉 그림, 장희주 감수 / 천재교육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셀파 탐험대 과학 [운동과 에너지] 2권 / 태양 에너지를 지켜야 해!

 

셀파탐험대는 수학/역사/과학 영역별로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만든

 학습만화라고 합니다.

과학은 어떻게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과학원리를 알려주고 학습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매우 궁금하더라구요.

 

과학적 지식이 풍부한 아이큐가 150인 천재소년 태민,

어린이 모델이면서 예쁘고 정의감에 불타는 성하,

뛰어난 무술 실력을 가진 기천 이렇게 세 친구와

 나잘난 박사는 극점 근처에서 알수 없는 힘에 의해

 거대한 구멍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만난 여왕 기네샤는 지구의 과학을 위협하는 악당 시바족의 음모를

 막아달라고 부탁하며 신비한 마법의 힘을 넣어주는데...

 

1편에서는 자석의 성질에 관한 학습과 관련된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졌다면

2편에서는 무게 재기와 에너지와 도구와 관련된 내용으로 전개됩니다.

수정 구슬이 보여준 곳을 따라가보니 피라미드가 있는 이집트~

그곳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책을 펼치기 전부터 너무 궁금하기만 하지요.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내용을 만화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힐수 있는 셀파 탐험대!

아이와 함께 읽어보니 아하~! 이런 원리였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구요.

용수철저울의 원리나 수평저울 등 무게 재기와 관련된 내용들을

상황속에서 적절하게 응용하여 만화로 보여주니

쉽게 이해되고 더 오래 기억할수 있을것 같네요.

학교 시험을 위한 머리 싸매고 하는 공부가 아닌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서

저절로 알게되는 과학원리들!

이것이 셀파탐험대의 큰 매력이었네요.

 

엄마가 학교 다닐때도 어렵기만 했던 도르레의 원리..

이 책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어요.

" 내가 학교 다닐때도 이런 책이 있었으면 정말 좋았겠구나~"그런 마음에서죠..ㅎ

정말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되어있어서 엄마도 아이도 고개를 끄덕끄덕이면서 보게 되네요.

그리고 과학원리를 배울때마다 등장하는 돌발퀴즈!

주제와 관련된 흥미로운 문제들이 아이들에게 폭넓은 지식을 쌓을수 있게 해줄뿐만 아니라 호기심을 더 크게 만들어주는 역할도 하네요.

 

만화책이어서 좋은점은 아이들이 집중을 너무 잘한다는 것이죠.

보통의 여자 아이들은 과학 이야기를 지루해 하거나 재미없게 생각하곤 하는데 학습만화라서 그런지 앉은 자리에서 다 읽어버렸답니다.

그만큼 흥미로운 이야기로 되어 있기 때문이겠죠.

엄마가 읽어도 참 재미있더라구요~

 

과학에서는 아무래도 실험이 빠질수가 없겠죠.

실험을 통해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보면서 알게되는 과학원리는 더욱더

과학학습을 즐겁고 흥미롭게 만들어 준답니다.

 

정말 간단하면서도 많은 내용을 알수있는 실험이에요.

긴 막대로 무거운 책을 들어 올릴때 책상 끝부터 누르는 지점까지의 거리와 책을 들어 올리는 데 필요한 힘의 크기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이죠.

실험을 하기전에 아이들에게 먼저 예상하도록 하면 좋은것 같아요.

결과에 따라 예상이 적중해도 기분좋고, 의외의 결과가 나오면 더욱 더 신기해 하니까요.

지레의 원리를 알수 있는 재미있는 실험시간이었답니다.

 


셀파탐험대는 만화를 통해 흥미유발만 일으키는 것이 아닌 아이들이 학습과 관련해서

직접 도움이 되도록 핵심노트와 실전 테스트를 통해

만화속의 내용을 다시 기억하면서 즐겁게 학습하도록 하고 있지요.

핵심노트를 살펴보면 만화속의 이야기에서 정말 잘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실감하게 되네요.

만화속에 녹아있다는 표현을 이해하겠더라구요.

 

이제 만화속에서 한번 배우고, 실험을 통해서도 익히고, 핵심노트에서 또한번 배웠으니

자신있게 실전테스트를 해볼까요?

사실 우리 아이는 학교진도와 잘 맞는 부분이어서 어려움 없이 잘 풀어주고 있어요.

미리 선행으로 보아도 무리없이 잘 해낼수 있을것 같네요.

 

이렇게 실전테스트로 만화를 통해 배운 내용들을 다시한번 정리해 볼수 있겠네요.

단순히 만화책이 아닌 교재한권을 추가적으로 함께 구입한 것 같은 효과까지 있네요.

대만족이에요~!

 

부록에는 실험노트, 핵심노트,실전테스트와 더불어 용어사전까지 있지요.

만화속의 어느 부분에서 나왔는지 그림도 함께 제시해 주니 이해가 더욱 쏙쏙!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이 혼자서 활용하기에도 좋네요.

 

본책 못지않게 아이들의 읽을거리와 흥미거리로 알차게 구성되어진 워크북도

빼놓을수 없는 셀파탐험대의 특징이네요.

과학 워크북 안에는 어떤 내용이 있는지 살펴보아요~

 

 

 

만화속 장면들을 다시 한번 떠올리면 학습 내용을 정리해 주는 탐험대 앨범

만화속 주인공들과 함께하는 실험을 통해 과학원리를 쉽게 이해할수 있는 탐험대 실험실

배운 내용을 문제로 정리해주는 실전테스트

아이들의 흥미를 UP! 시켜줄수 있는 재미있는 퀴즈 탐험대

학습내용을 스스로 쉽게 정리할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을 제공해주는 과학일기

그리고 도움이 되는 용어사전과 팔미도 등대를 만들도록 도와주는 설명서까지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요.

 

...................................................................................................

 

 

셀파 탐험대 는 구성이 본책 + 워크북 + 교구재 로 알차게 되어 있지요.

셀파 탐험대 과학 운동과 에너지 2권에서는 내가 만드는 팔미도 등대 를 만날수 있어요.


 

 

내가 만드는 팔미도 등대.

세아이가 함께 만들어요. 언니들은 설명서를 보면서 만드는 방법을 서로 논의하면서 모양을 만들어 나가고,

막내는 부품조립품들을 떼어내는 작업을 도와주지요.

설명서에 자세하게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의 힘으로도 충분히 만들수 있어요.

조금 시간이 걸려도 아이들이 약간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방법을 터득해 나가도록 지켜봐주는 것도 좋은 학습이 되는것 같네요.

팔미도 등대의 모습이 갖추어지기 시작했어요.

완성되어 갈수록 팔미도 등대의 모습이 너무 멋있어 보이네요.

팔미도 등대가 해왔던 일만큼이나 모습도 멋지네요

 

 

 

 

드디어 신기한 불빛이 등장했어요.

박수를 치거나 훅~불면 반짝이며 반응하는 불빛!

아이들이 신기한지 계속 불어보기도 하고 바람을 일으켜 보기도 하면서 좋아했어요.

 

이렇게 직접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즐길수 있어서 효과만점이었어요.

천재교육 30년 학습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한 신개념 학습만화!

과학을 좀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배울수 있는 과학 학습만화 셀파 탐험대!

 

한가지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셀파 탐험대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천재교육/ 리틀천재 홈페이지에서 동영상 강의도 함께 들어보세요.

셀파 탐험대 이야기에서 알게된 과학 원리들을 다시 정리해서 알려주는 알찬 학습강의라서 큰 도움이 된답니다.

 

저희 아이 3편이 나오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네요~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