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창의서술형 수학 4-1 - 2013년용
최용준 외 지음 / 천재교육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생각의 힘을 키우는 멘토 창의서술형 수학

 

요즘은 교재들이 개념과 실력, 또는 수준별로 세분화 되어있어 선택하는데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번에 천재교육에서 창의 서술형 수학 교재가 새롭게 선보이게 되었다고 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아이에게 심화문제로 풀리고 싶은 교재를 찾고 있었거든요.

창의 서술형 수학교재 멘토~ 받아보니 지금까지 보아오던 교재들과는 단연 두드러지는 차이점을 가진 교재였답니다~

 

 

1단원을 통해 멘토의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았어요.

저희 아이는 요즘 매일 멘토와 일등수학을 5문제씩 풀고 있어요.

수준이 높은 문제일수록 천천히 스스로 생각하면서 풀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하루에 5문제 정도로 정해서 풀기로 아이 스스로 다짐을 했답니다.

그래서인지 큰 부담이 없이 꾸준히 하고 있네요.
  

 

 

핵심 개념 + 원리 문제

교과서 속 개념이나 원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해줌으로써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개념서가 아닌만큼 복잡한 설명이 아닌 문제를 푸는데 있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핵심으로 꼬집어 주고 있어요.

그리고 형광펜 표시를 통해 중요한 내용을 다시한번 강조해 주기도 하네요.

아무리 어려운 문제도 기본적인 개념원리를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수학의 기본인만큼 꼼꼼하게 살펴보고 넘어가는 것도 중요한것 같아요.

 

 

 

신유형 기본문제

이 구성은 다른 교재에서는 볼수 없었던 부분이었어요.

보통 신유형 문제들을 따로 모아서 보여주는데 , 멘토에서는 기존유형과 신유형을 비슷한 유형끼리 한 페이지에 묶어 두어

기존 유형 문제를 바탕으로 신유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네요.

 

저희 아이의 문제풀이를 보니 기존 유형을 틀린경우 신유형까지 같이 틀린것을 볼수 있어요.

확인을 해보니 문제 풀이의 기본 원리를 알지 못했기 때문이네요.

하단에는 기본원리를 알지못해 어려워 하는 아이들을 위한 멘토 특강이 있어 큰 도움이 되어줍니다.

멘토 특강을 통해 기본원리를 확인하고 깨우친 후에 엄마와 함께  다시한번 꼼꼼하게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신유형 실전문제

신유형 기본 문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전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창의 사고력을 기를 수 있어요.

원리문제에서 기존 유형과 신유형기본 문제까지 단계적으로 문제를 풀어보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좀더 어려운 문제를 만나도

자신감있게 풀어 낼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희 아이도 기본 원리를 다진후에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를 만났기 때문에 크게 어려워하지 않고 풀어내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틀리는 경우도 가끔 있는데, 원리를 몰라서 틀리는 경우보다 문제이해를 잘못한 실수가 더 많더라구요.

7번의 경우도 합을 구해야 하는데 곱을 구해서 틀렸답니다.~ㅎ
 

 

 

기본 서술형 문제

이제 본격적으로 서술형 문제를 접해볼까요?

서술형문제도 기본 서술형 문제를 통해 먼저 시험에 자주 나오는 주요 서술 형태에 맞추어 문제를 풀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처음부터 아이들이 서술형을 다양한 유형이 섞인 상태에서 만나면 어려워하겠죠~

그래서 기본 서술형 문제는 대표 유형을 통해 풀이과정을 보여주고 이와 연관된 유사 문제를 통해 아이들이 서술형 문제를

익숙해지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대표유형을 보면서 서술형 문제를 푸는 요령을 익히면서 풀수 있어 아이들이 서술형에 대한 자신감도 가질수 있게 되는것 같네요.

 

저희 아이가 풀어놓은 채점을 보고 처음엔 놀랐어요. 서술형을 이렇게 거뜬하게 해내다니~ 하면서 말이죠.

그런데 가만히 살펴보니 대표유형이 있어 어렵지 않게 할수 있더라구요. 이러한 반복 과정을 거치면서 서술형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더라구요.

 



창의 서술형 문제

서술형 문항을 10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다양한 유형을 풀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하네요.

저희 아이가 풀어놓은 것을 보니 1단원에서는 4가지 유형이 보이네요.

설명형, 다답형, 실생활 문제형,오류수정형, 자유 설계형, 분석형, 실기 수행형, 원리 규칙 발견형, 과정 기술형, 문제해결 다양화형

이렇게 10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이 다양한 유형을 접해보고 연습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력을 확장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서술형을 어려워하고 두려워하는 아이들은 우선 문제가 설명이 길고 복잡해 보이면 읽어보기도 전에 겁을 먹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향이 나타나는 것은 서술형에 그만큼 노출이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네요.

서술형의 문제들을 다양하게 접근시킴으로써 아이들이 서술형 문제에 자신감을 가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수학은 타고나는 아이들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피나는 노력과 연습에 의해 향상될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거든요.

여러가지 의미에서 멘토는 다양한 문제를 접할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 매우 좋았답니다.

 

 

창의 사고력 문제

마지막 구성이에요. 수학적 창의력과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로 구성하였답니다.

스스로 생각하다 보면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울수 있다고 하지요.

저희 아이 1단원을 모두 풀어보았는데~ 어렵다고 중간에서 포기하면 어쩌나 걱정도 했는데~

의외로 재미있어 합니다.

수학은 스스로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 해결능력을 키우고 문제를 풀었을때의 만족감이 커지면서 재미있는 과목이 된다고 생각해요.

저희 아이가 요즘 그것을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멘토 덕분에 우리아이 수학실력이 제자리걸음을 하면 어쩌나 싶었던 걱정이 사라지게 되었네요.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키워갈수 있을뿐만 아니라 수학이 재미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만들어주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으니

멘토를 통해 얻는 게 너무 많아졌네요.

앞으로도 멘토를 통해 우리 아이 수학실력을 쑥쑥 키워볼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