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진 화이트하우스 피터슨 글, 데보라 코간 레이 그림, 이상희 옮김 / 웅진주니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진 화이트하우스 피터슨

그림 / 데보라 코간 레이

 

이책은 장애인들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가짐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책입니다.

 

장애를 마음으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도와주는 그림책,

청각 장애인 여동생을 둔 언니가 여동생과의 일상을 잔잔하고 차분하게 들려줍니다.

 

본문을 살짝 감상해 보세요.

 

 

동생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 네레이션을 하듯이 차분하고 고백적인 분위기로 들려주고 있어요.

우리는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야기 속에서 주인공이 여동생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통해 우리가 주위의 장애인들을 어떻게 대하고 생각하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만들고 있어요.

 

또한 이책에서 주목할 점은 흑백톤의 연필화로 표현되어진 그림이었어요.

그림이 전해주고자 하는 바가 너무 크게 다가왔다고나 할까~

차분한 느낌의 흑백의 그림은 마치 들리는 세상이 없어서 단조로와 보이는 여동생이 마음을 표현한것 같네요.

그리고 너무도 단순하면서도 왠지 모르게 포근한 느낌을 주는 그림에서 여동생에 대한 따스한 마음까지도 나타내어지고 있는게 아닌가 싶어요.

또한 그림속의 여동생과 주인공이 구분이 잘 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어요.

누가 언니고, 누가 여동생일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처럼 여동생은 듣지 못하는 것 말고는 다른  아이들과, 언니와 다른 점이 없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어요.

 

 


 

우리 아이에게 이 책은 어떤 의미일까 생각해 보았어요.

두가지 커다란 소중한 가르침을 줄것 같아요.

하나는...장애인들에 대해 나와는 조금 다르다고 해서 이상한 시선을 보내거나 멀리하지 않고 그들을 이해하고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배웠겠죠.

책을 읽으면서 나름 많은 생각을 하는것 같네요.

또 하나는 바로 동생들에 대한 언니로서의 마음이겠죠.

밑으로 동생이 둘이나 있어서 늘 자기가 손해보고 동생들 때문에 속상한 일이

많다보니 다투는 일도 많답니다.

그래서 어쩌면 마음속에 동생에 대한 원망이나 미움이 있을수도 있을텐데~

이 책을 보면서 주인공처럼 동생을 좀더 이해하고 보살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지 않았을까요? 

책이 차분하고 마음을 울리는 느낌만큼 아이도 앉은자리에서 조용하게 다 읽어내려갑니다.

 

 

 

아이의 독서감상문이에요.

아직 글쓰는 것이 익숙하지도 잘하지도 못하지만, 그래도 책을 읽은

느낌만큼은 제대로 표현한것 같네요.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온전히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더구나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불편함이나 아픔을 다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는 더욱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따스한 시선으로 그들을 바라보고, 그들의 불편함을 이해하고 마음으로

받아들여줄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책은 그런 소중한 가르침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