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한국의 산나물 50
이상각 지음 / 아마존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우리는 식용 가능한 산나물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약이 되는 한국의 산나물 50'은 건강식에 관심이 많은 요즘 사람들의 바람을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은 산나물이 가지는 많은 효능과 특성, 채취 법과 요리방법 등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산나물은 미네랄, 비타민, 무기 성분이 풍부해서 건강식과 기능성을 갖춘 최고의 음식이다. 50가지의 산나물 중에는 평소에 쉽게 접하던 나물들도 있고, 전혀 이름조차 들어본 적 없는 생소한 나물들이 더 많았다.

취나물, 참나물, 곤드레나물, 명이나물 등은 종종 먹어본 적이 있는 나물들인데, 그 효능을 살펴보니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나물들이어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보통 하나의 산나물이 가지는 효능은 한두 가지가 아니고 매우 여러 가지이며 현대인들의 질병의 대부분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들이다. 암에 좋은 산나물은 개미취, 산머위이고, 중풍에 좋은 산나물은 어수리, 개두릅이며, 당뇨에는 둥굴레, 산뽕나무가 좋고, 고혈압에는 잔대, 엉겅퀴가 좋다고 한다.

산나물만 골고루 제대로 섭취만 해도 만병통치약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산나물은 몸을 건강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산나물의 특수한 성분이 암, 치매, 고혈압, 당뇨 등을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어서 건강지킴이로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산나물이 가지는 효능을 알려주고 다양한 종류가 있어 골고루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나물의 요리법도 소개해 주고 있어 나물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다행스럽게도 거의 모든 산나물의 조리법은 어렵지 않으며 많은 첨가물을 필요로 하지 않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산나물 제대로 알고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저절로 건강한 삶이 뒤따라 올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