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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 -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법칙
김기훈 지음 / 토트 / 2025년 3월
평점 :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막연하게 플랫폼 비즈니스는 현대 사회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며 시장 선점이 매우 중요하고 단기간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매우 획기적인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 보면 플랫폼은 2개 이상의 그룹을 연결하는 중재자의 역할을 하며 이미 과거에 전통 시장, 신문, 학교, 은행 뿐 아니라 정부가 플랫폼 역할을 해 왔다는 것을 알게 된다. 플랫폼이 오래전부터 있어 왔지만 지금에 와 서야 더 각광 받는 이유는 인터넷으로 지리적,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플랫폼은 두 그룹을 연결 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 효과가 큰 몫을 차지한다.
이 책의 저자인 김기훈 교수는 AI시대 플랫폼 비즈니스의 진화 방향을 제시하여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와 현실감 높은 분석으로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단계적으로 이룰 수 있는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보통 사람들이 읽기에는 다소 어려울수도 있는 이야기임에도 알기쉽게 풀어 설명해 주고 있고 무엇보다 우리에게 친숙한 다양한 기업들의 예를 통해 설명해주어 좋았다. 가령 기술표준 자체가 플랫폼이 되면 승자 독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내용에서는 마이크로소프크의 윈도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였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를 통해 플랫폼이 혁명이 아니라 진화했다는 것을 알수 있다. 글로벌 10대 기업 중 6개 기업이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 인공지능이 얼마나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플랫폼이 두 그룹의 사용자를 연결시켜 거래를 발생시키고 인공지능은 사용자 및 거래 환경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이런 매칭이 원활하도록 도움을 준다. 이미 성공한 대기업들의 플랫폼 비즈니스보다 우리는 후발 플랫폼의 생존전력이 궁금하다. 후발 플랫폼이 성공하려면 사용자의 멀티호밍을 고려해야 하며 기존 플랫폼이 인공지능을 적용하기 전에 따라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인공지능은 기업간의 격차를 벌리는데 한 몫을 할 것이다.
이 책은 플랫폼의 생성과정을 두고 닭과 달걀 어느 것이 먼저인가에 대해 의문을 던진다. 또한 인공지능을 통해 기존 플랫폼과 신규 플랫폼이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지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만든다. 그리고 앞으로 교육과 금융에서 새로운 차원의 개별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남겨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