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헬스혁명 - 과학적 근거로 무장한 헬스 공략집
김광호 지음 / 대경북스 / 2025년 1월
평점 :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운동을 하고 싶은데 어찌해야 좋을지 모를때 우선 헬스장 등록을 먼저 하게된다. 그리고 처음에는 의욕을 불태우며 열심히 하지만 곧 시들해져 회원권이 의미가 없어질만큼 드문그문 가다가 결국은 포기를 하고 쉬었다가 다시 또 비슷한 패턴을 반복해 오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제대로 알고 운동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쓰여진 책이다.
10만 팔로워 헬스유튜브채널 바디 101의 주인공이 직접 자신의 경험과 현장에서 검증된 사실들을 기반으로 저술한 글이라 더 신뢰가 가는 책이었다. 운동을 하고자 마음 먹은 사람이라면 무조건 헬스트레이너가 하라는 대로 따라하기만 하기보다 좀 더 이론적 지식과 배경지식을 알고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책을 읽다보면 느끼게 된다.
우리는 막연하게 운동은 꼭 필요하다라고 생각한다. 다만 막연함으로 하는 운동과 제대로 알고 하는 운동은 분명히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경험으로나 주위 사람들을 보면서 알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일상과 현장 경험들을 일화로 소개해 주면서 공감을 이끌어내고 웨이트 트레이닝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근비대조건과 점진적 과부하의 필요성, 비만의 4가지 요인등 근육의 이론적 설명부터 운동을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해 가야 하는지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다.
목적, 훈련가능일수, 훈련가능시간, 훈련 환경 을 기준으로 나만의 맞춤 훈련 프로그램 생성을 통해 프로그램 디자인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읽다보면 우리가 운동하면서 놓친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 깨닫는 시간이 된다. 아무 생각없이 그저 열심히 했던 운동이 사실은 운동순서, 분할, 세트구성, 운동의 종류와 강도 효과 등등 모든것을 고려했어야 한다는 사실에 놀라게 될 것이다.
또한 운동, 영양, 수면 세 가지를 함께 설명해줌으로서 독자들에게 좀더 많은 지식을 전달해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운동에 진심인 사람으로, 트레이너가 천직인 작가는 더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된 운동법으로 꾸준하게 운동을 함으로 건강해지기를 바라는 따뜻한 마음이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