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는 일본에서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스타작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유명한 작가 중 한 분인 걸로 알고 있다. 독자들이 그의 작품을 찾아 읽고, 신간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그의 작품을 읽는 줄거움을 추리소설이 줄 수 있는 다양한 전개 방식에서 찾는다. 흔히 추리소설하면 사건이 일어나고 증거들을 찾아가며 범인의 윤곽이 드러나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라고 한다면 그의 작품들에는 범인이 누구인지 알고 있는 상황에서 형사와 피의자 간의 긴밀한 전개가 돋보이기도 하고 가해자의 시선으로 사건이 재구성되기도 하고, 이 작품 <악의>처럼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가 전개되는 식의 다양한 추리방법들이 동원된다. 그래서 이야기는 새롭고 지루할 틈이 없는 것 같다.

<악의>는 가가 형사 시리즈 중 하나로 인간 내면에 감춰진 감정이 어떻게 범죄의 동기가 되고 그 이면에 감춰진 인간 본성을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인간이 어디까지 욕망할 수 있고 파멸의 한계는 어디까지인지 <악의>를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혀를 내두르게 된다. 한 인간이 욕망에 이끌려 살인을 저지르고 그것도 모자라 없었던 사실을 그럴듯하게 각색해내는 놀라운 모습에 그렇게까지 하면서 지키고자 했던 인간의 이기심이 공허한 울림처럼 내면의 깊은 곳을 파고든다. 더불어 범인인 노노구치의 수기와 가가 형사의 기록을 번갈아 보여주는 독특한 형식이 이야기의 흥미를 잃지 않으며 끝까지 긴장을 놓지 못하게 한다.
이야기는 노노구치의 수기로 시작하는데, 가가 형사의 추리가 있기 전까지 독자들이 사실이라고 믿게 되는 첫 번째 사건의 구성이다. 유명한 소설가의 의문의 죽음. 그 죽음의 배후에 석연찮은 일련의 사건들이 있다. 하지만 가해자인 노노구치에 의한 의도적인 진실 각색에 의해 피해자 히다카는 전혀 다른 사람으로 묘사된다. 이웃집 고양이를 덫을 놓아 죽였다는 히다카의 잔인성이 그렇고 친구를 협박하여 친구의 소설을 자신의 것인 양 출판하였다는 파렴치한으로 몰고가는 것도 그렇다. 노노구치의 치명적 실수를 가가 형사가 풀어냄으로써 살인의 동기를 파헤친다. 처음부터 끝까지 끝을 알 수 없는 사건의 전개와 반전으로 이야기의 흥미를 잃지 않는다. 작가는 독자들을 롤러코스터에 태워 어지럽게 끌고 다니고, 다 읽고 난 독자들은 '뭐지?' 하고 혼란스러운 경험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허를 찌르는 반전과 느슨하지 않은 이야기 전개가 많은 이들에게 오래도록 사랑받고 꾸준히 읽히는 이유이지 싶기도 하다.
"이번 사건을 맡으면서 문학의 세계를 조금이나마 접해보게 되었습니다만, 작품을 평하는 말 중에 독특한 표현이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인간을 묘사한다'라는 말입니다. 한 인물이 어떤 인간인지 마치 그림을 그리듯이 글을 써서 독자에게 전달한다는 뜻일 텐데, 그건 단순한 설명문으로는 어렵다고 하더군요. 아주 작은 몸짓이나 몇 마디 말 같은 것을 통해 독자가 스스로 그 인물의 이미지를 만들어나가도록 쓰는 것이 '인간을 묘사한다'라는 것이라던데요? 당신은 거짓으로 점철된 수기를 통해 히다카 구니히코라는 인물의 잔혹성을 묘사하여 일찌감치 독자, 즉 우리에게 나쁜 이미지를 심어놓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준비한 에피소드가 그 '고양이 죽이기'였던 것이지요." (본문 342-343​쪽)
​안타까운 것은 마음속에 어떤 악의를 품고 있다가 자신의 잘못된 이기심에 그 악의를 드러내는 점이다. 평소에는 괜찮다고 여기다가도 한번 틀어질 기회가 생기거나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하여 그 사람을 모함하기도 하고 비방하기도 하며, 사실도 아닌 것으로 포장하여 그 사람을 한순간에 다른 사람으로 만들어 버릴 때가 있다. 분명 잘못된 일인 것을 알고 그래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알게 모르게 그런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어디까지나 자신만은 다치고 싶지 않다는 이기심이 드러난 것이 아닐까. 노노구치 또한 친구를 처음 찾아갔을 땐 순수한 마음이었을지 모른다. 소설가로서 유명해진 친구의 재능을 알게 되고 어쩐지 싫었던 친구의 잘 나가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며 자신은 쓸쓸히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안 순간 노노구치의 마음속 악의가 표출될 수밖에 없었다. 그에게도 사건을 치밀하게 구성할 줄 아는 재능이 있었음이 그 자신이 범죄를 저지름으로써 드러냈다는 점이 못내 아쉽다.

표면적으로는 어릴 적 상처에 기인한 시기와 질투가 동기가 되어 악의를 드러낸다는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면 가슴속에 맴도는 가슴 아픈 메시지도 있다. 왕따 문제가 그것인데, ​왕따 문제를 다룬 이야기를 접할 때마다 말로 설명하기 힘든 복잡한 마음이 교차한다. 왕따의 피해자가 어느새 가해자가 되기도 하고 제2, 제3의 왕따를 확산시키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기 때문이다. 어릴 적 경험이 어른이 되어서도 끊임없이 반목하는 상황 속에서 이유 없이 싫다던가, 그냥 그랬다던가, 아무튼 마음에 안 든다던가, 그래도 될 것 같았다는 식의 무책임한 말들이 돌아올 때 무기력함을 느끼게 된다. 가가 형사가 애써 찾은 과거 노노구치와 히다카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 과거 친구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그래서 더욱 소름이 돋는다. 어린시절에 새겨진 어린 마음의 상처가 한 사람의 인생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각자의 삶에 어떻게 파고드는지를 마지막까지 작가는 보여주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어린 시절에 당신이 히다카 씨를 그토록 미워했던 이유 중의 하나에 어쩌면 당신 어머님이 가졌던 그런 식의, 경멸 받아야 마땅할 잘못된 선입견이 관계되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확인차 말씀드리는 겁니다." (본문 348쪽) ​

사람이 세상에서 제일 무섭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사람들의 잠재된 악의는 살인의 동기가 되기도 하니까 말이다. 괜히 기분 나빠서, 이유 같지 않은 이유 때문에 죽어야 하고 상처받아야 하는 하찮은 존재는 이 세상에 없다. 내가 존중받고 싶고 내가 우뚝 서고 싶을 때일수록 상대방의 호의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어쩐지 그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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