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을 여러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마음의 탄력을 갖는 것이 진정한 정신승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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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소크라테스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은모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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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카 고타로의 신간 거꾸로 소크라테스는 소설책을 표방한 철학책이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각 이야기를 통해 각자 생각해볼 만한 문제들을 던져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책 제목과 동일한 거꾸로 소크라테스부터 시작해서,
슬로하지 않다, 비옵티머스, 언스포츠맨라이크, 거꾸로 워싱턴까지 총 다섯까지 단편으로 이루어진 소설책으로 볼 수 있다.
재밌는 사실은 이 다섯개의 단편이 모두 별개의 이야기가 아니고 세계관을 공유하는 이야기들이라는 점이다.

거꾸로 소크라테스는 주인공이 TV중계로 야구 경기를 보고있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중견 수비수가 수비를 멋지게 한 이후에 이상한 동작을 하는 장면이 이어지고 그리고 초등학교 기억 회상으로 넘어간다.
초등학교 담임이었던 구루메 선생님은 그 당시 30대 후반이었다. 옆자리의 안자이, 같은 반 우등생인 사쿠마, 가가와 함께 주인공은 구루메 선생님이 가지고 있는 구사카베에 대한 선입관을 부수기 위해 작전을 세운다.
여기서 제목의 미스터리가 설명이 되는데 소크라테스는 "나는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만을 안다."라고 이야기 했는데 구루메 선생님은 이와는 반대로 행동하기 때문에 거꾸로 소크라테스라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다.

주인공은 친구들과 함께 총 4가지 작전을 차례차례 수행한다.
첫번째 커닝 작전, 커닝으로 구사카베의 점수를 향상 시켜 구사카베도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는 목적이다. 작전은 무사히 수행되었지만 효과는 없었다. 성적표를 나눠줄 때 구루메 선생님은 아무런 반응이 없었기 때문이다.
두번째 그림 작전, 교내 데생 대회가 열리고 여기에 미술관에 전시된 그림을 잠시 빌려와서 구사카베도 그림에 소질을 가질 수 있음을 알려주는 작전이다. 이 작전은 미술관의 그림이 화가의 싸인이 들어가 있어서 작전이 실패했다.
세번째 소문 작전, 친구 사쿠마가 변태를 만나고 구사카베가 지켜주는 작전이다. 이 작전은 성공이라고 스스로 평가했지만 달라지는 점은 없었다.
그리고 나서 프로야구 선수의 학교 방문 행사가 열리고 사전에 주인공과 친구들은 구사카베의 스윙이 소질이 있다는 코멘트를 선수에게 부탁한다. 하지만 프로야구 선수는 소질이 없는 친구에게 거짓말을 할 수 없다고 이야기 한다. 
마지막 작전은 과연 어떻게 진행될지 책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란다. 나름의 반전의 묘미가 존재하는데 이를 직접 느껴보시길 바란다.

두번째 이야기, 슬로하지 않다도 어떻게 보면 선입관에 대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여자애들 중심에 시부타니 아야라는 친구가 있고 전학생 다카기 가렌이 왕따로 인해 전학왔다는 소문이 돈다.
교내 행사로 이어달리기를 하게 되고 전학생 가렌은 주인공과 친구들의 조에 합류해 빨리 달리는 방법에 대해 조사해서 친구들에게 알려준다.
운동회 날 가렌과 주인공 친구들은 가렌의 놀라운 달리기 실력으로 우승을 하지만 중간에 등록되지 않은 가렌이 뛰었다는 이유로 실격을 당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숨겨왔던 비밀이 밝혀지는데 가렌은 어째서 슬로하지(느리지) 않았는데 슬로한 척을 했을까.
남은 이야기는 역시 책을 통해 확인하시기를 바란다.

각 이야기들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할 만한 주제를 하나씩 던져준다. 사람의 선입관에 대한 물음, 왕따와 전학생에 대한 편견 등.
그리고 이사카 고타로는 등장인물들의 입을 통해 아래와 같이 그 메시지도 분명하게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 안해" 차분하게 천천히, 상대방의 머릿속에 단단히 새겨지도록.
가장 큰 적은 선입관이다.
남이 일방적으로 단정하는 말은 절대로 그냥 받아들이면 안돼.

그리고 소소하지만 절묘한 이야기 배치와 트릭으로 각 이야기마다 반전을 선물해준다. 
이렇게 만능 이야기꾼인 이사카 고타로의 신작 거꾸로 소크라테스는 이야기의 재미와 반전 그리고 교훈을 통해 독자들에게 또 하나의 매력적인 소설책을 접할 수 있게 해준다.
다음에는 또 어떤 독특한 주제와 이야기 구성으로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지 작가의 다음을 기대하지 않을 수가 없다.
아직 이사카 고타로를 접하지 못한 첫 독자에게도 입문용으로 손색이 없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 이 글은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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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친구들은 왜 산으로 갔을까 - 노르웨이 코미디언의 반강제 등산 도전기
아레 칼뵈 지음, 손화수 옮김 / 북하우스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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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 코미디언이면서 풍자가인 작가의 이력이 독특해서 접하게 된 책이다.
책의 서두에 그는 자신의 친구들이 나이를 먹어가면서 자연을 추구하게되고 모두 산을 찾아 간다고 밝히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나름의 분석을 시작한다.

그러면서도 그는 종교, 마약, 야외 활동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한다.
사람들은 자발적 고립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자연을 찾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결국 그는 궁금한 것을 참기 어려워 친구들이 왜 자연에 집착하는지 직접 몸으로 체험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그는 요툰헤이멘에 오르기로 했다.

노르웨이는 독특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산에 오르기로 한 그가 제일 먼저 한 것은 노르웨이 관광협회 회원 가입이다.
관광협회 회원이 되면 산마다 위치한 산장에 머무를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해준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산에 오르기 위해 필요한 장비들을 구입한다.
또한 혼자서 산에 오를 수 없기 때문에 동행해 줄 동료를 섭외하기 시작한다. 그가 지정한 것인지 어쨌는지는 모르지만 그와 함께 기록 담당자, 장비 담당자, 걱정 담당자가 동행하게 된다.
그가 장비를 사면서 들은 많은 말 중에 하나가 그가 가려고 하는 산들은 노르웨이에서 워낙 유명하고 인기가 많아 줄을 서서 올라가야 할 정도라는 이야기다.
이런 이야기를 들은 그의 반응은 더 재미있다.
자연을 좋아하고 특히 산과 관련된 사람들은 허세가 심하다는 것이다.

그의 첫번째 여정을 시작하는 에피소드는 참으로 애처롭다.
<즐거운 여행자> 라는 음악의 멜로디가 계속해서 그의 머릿속을 떠나지 않고
그걸 책을 읽고 있는 독자에게도 전염시키면서 그는 무모한 8시간의 여정을 여과없이 글로 쏟아낸다.
참고로 세뇌시키는 노래는 발데리 발데라 발데리 발데라 하하하라고 이야기하면 누구든 한번쯤 들어본 기억이 날 것이다.

겨우 겨우 도착한 오두막에서 그는 피로감과 안도감보다 두려움을 먼저 느낀다.
노르웨이 관광협회 회원 30만명이 모두 열쇠를 가지고 있고 그가 있는 오두막에 언제든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낯선이의 침입이 걱정되서 두려움을 떨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 얼마나 아이러니하고 난감한 상황인지 쓴 웃음을 짓지 않을 수가 없다.
이렇게 첫 경험으로 큰 깨달음을 얻은 그는 바로 기차를 이용해 다음 장소로 이동한다.

이렇게 그가 보고 듣고 느끼는 경험을 위트가 섞인 글로 우리에게 전달해주고 단순히 자연을 추구하는 친구들이 궁금해 시작된 여행에서 우리는 그가 깨닫는 것들을 함께 간접 체험하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이 책에는 요툰헤이멘 뿐만 아니라 베세겐 갈회피겐 등 그가 처음에 목표로 삼은 산들을 여행하는 과정이 부분 부분 소개된다.
자세하게 모든 여정의 기록들이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그렇게 하려면 그의 기록담당자가 파업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 책은 시작부터 재밌다. 그가 찍은 혹은 찍힌 사진들이 컬러로 몇페이지에 걸쳐 소개되는데 그 중에 갈회피겐 정상에서 본 경치와 베세겐 능선 정상에서 본 경치가 놀라울 정도로 똑같다. 뿌연 안개로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모습이 적나라하게 사진에 찍혀있다. (둘 다 날씨가 매우 좋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이렇게 저자는 솔직하면서 어디에서건 담배와 술을 즐기는 성격이고 그의 동료인 장비 담당자, 걱정 담당자, 기록 담당자와 함께한 연구를 가장한 여행을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다.

남은 역경과 고난의 눈물겨운 스토리는 책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라면서 그가 에피소드 중간중간에 소개하는 
자아 성찰과 진실함 그리고 재미가 있는 "노르웨이 등산 규칙", "등산 무경험자의 조언을 들어라" 시리즈의 이야기도 놓치지 않고 읽어보시기를 추천한다. 





* 이 글은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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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는 바라지 않습니다
아시자와 요 지음, 김은모 옮김 / 검은숲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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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는 바라지 않습니다"는 아시자와 요의 단편 모음집이다.

용서는 바라지 않습니다
목격자는 없었다
고마워, 할머니
언니처럼
그림 속의 남자

이렇게 총 5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이야기가 길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읽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미스터리, 추리 소설 등을 좋아하기 때문에 취향저격의 장르일 뿐만 아니라,
작가의 이야기 구성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오랜만에 크게 만족하면서 읽었던 소설이다.

단편 중 몇 개의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 해보면,
먼저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용서는 바라지 않습니다"는 료이치라는 주인공이 히가키 마을로 할머니의 유골을 절에 봉인하러 가면서 시작하는 이야기이다.
료이치의 증조 할아버지가 살인범이라서 마을에서 집안 식구들이 흔히 이야기하는 따돌림을 받게 된다.
이 따돌림의 종류도 무라하치부라고 하는 교류를 끊는 단계에서 부터 더 나아가 무라주부라고 하는 앞선 단계에서 예외로 하는 장례, 화재 조차도 모른척하는 정말 심각한 따돌림의 단계가 있다.

할아버지가 망쳐놓은 마을 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떤 사건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었고, 그 후에 어떤 일이 더 벌어지게 되는지 서서히 어두운 장막을 걷어내는 묘미가 있는 이야기이다.

"목격자는 없었다"는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통쾌하다.
가쓰라기 슈야는 가와키타 목재 영업본부에서 일하는 사원이다. 그는 단순 입력 실수로 목재 수량을 1개에서 11개로 주문하게 되는 오류를 일으켰고 이미 영업 실적에 반영된 내용으로 되돌리기 어려운 지경에 이른다. 이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그는 목재를 납품하는 순간에 중간에 이를 가로채 1개만 정상 납품하겠다는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이런 단순한 계획이 언제나 마음먹은대로 진행되리나는 보장은 없듯이 마지막 순간에 주변에서 발생한 교통 사고를 목격하게 된다.
교통사고 목격자가 되버린 가쓰라기는 교통사고에서 사망자가 발생했고 사망한 사람이 억울하게 진실이 왜곡되고 있음을 알게된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목격 내용을 증언하게 되면 그가 일으킨 주문 실수를 회사에서 알게 될 거라고 생각해서 선뜻 나서지 못한다.
이때 교통사고 사망자의 아내 스미다가 그를 찾아오고,
그녀는 가쓰라기가 교통사고 목격자임을 알게 된다. 점점 진실에 다가오는 스미다로 인해 가쓰라기는 심리적인 압박을 느끼게 되는데..
그의 집에 갑자기 경찰이 방문하면서 이야기는 클라이 막스로 치닫는다.
어떤 결말이 있는지는 책을 통해 확인하시기를 바란다.

"언니처럼"이라는 단편 이야기는 이 책에 수록된 다섯 편중에 최고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너무 많은 이야기를 적게되면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최대한 짧게 이야기를 소개하자면,
먼저 이 이야기는 한 기사로부터 시작된다.
세 살배기 딸을 계단에서 밀어서 떨어뜨린 시마 나호코 씨가 살인미수로 체포되었다는 기사다.
언니의 사건을 신문을 통해 접한 주인공은 남편과 대화를 통해 언니와 있었던 과거를 회상하고 과거의 사건들을 통해 언니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이야기한다.
또 딸 유이카가 범죄자의 조카가 되는 것을 걱정하는 남편에 대해 알게 되는데,
이 단편 소설은 다 읽고나면 반드시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
자신있게 이렇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이 소설이 가진 반전 때문이다.
다른 분들도 이 단편을 통해 반전이 주는 짜릿한 매력을 느껴보시기를 바란다.

서로 다른 색깔과 매력으로 점철되어 있는 단편 소설집 "용서는 바라지 않습니다"를 통해 작가의 작품에 대한 매력을 느낄 수 있었고,
앞으로 작가가 내놓을 다른 작품들도 충분히 기대해 볼 만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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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속 게임
제니퍼 린 반스 지음, 공민희 옮김 / 빚은책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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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속 게임은 제미와 내용을 다 잡은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흥행할 수 있는 소재인 신데렐라 요소가 소설 전반을 이루고 있고, 마치 방탈출 게임을 하듯이 단서를 쫒아서 하나씩 풀어나가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서스펜스와 스릴러 장르에서 빠질 수 없는 마지막 반전 요소까지.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알차게 담았다고 생각한다.



주인공은 "에이버리 카일리 그램스"로 느닷없이 거대한 자산(무려 462억 달러다.)을 상속받게 되는 상속녀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여자다.

소설에서는 에이버리라는 이름으로 계속해서 불리는데, 문제는 이 거대한 자산을 상속시켜준 인물은 "토비아스 호손"으로 그녀와 어떤 관계가 없는 자산가라는 사실이다.

무슨 이유로 토비아스는 에이버리에게 막대한 자산을 상속시켜준 것일까 이 물음으로부터 소설의 미스터리가 시작된다.


꽃보다 남자의 F4로 볼 수 있는 호손가의 자손들이 등장을 하는데, 그레이스 호손, 내쉬 호손, 제임슨 호손, 알렉산더 호손 이렇게 4명은 각기 다른 성격과 매력을 가지고 에이버리에게 도움을 주거나 혹은 지속적인 경고를 하기도 한다.


결국 이 호손가문의 손자들이 할아버지인 토비아스 호손의 자산을 물려받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되는 흐름인데 이것을 갑자기 등장한 에이버리에게 빼앗긴 모양이 되버린 것이다.


유언장을 공개하기 위해 에이버리를 초대한 왕궁같은 집, 호손 하우스에서 뜻밖에 조건을 듣게 된다. 

상속을 위해서는 호손 하우스에서 최소 1년간 생활해야 한다는 점이다.

유언장을 듣기위해 찾아간 호손 하우스가 한 순간에 에이버리의 집이 되고 그곳에 살고 있던 호손 가족들은 그녀의 지시만 있다면 언제든지 내쫒을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물론 주인공 에이버리는 그렇게 냉정하고 매정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소설의 가장 중요한 흐름을 결정짓는 호손가의 가족들과 에이버리의 동거가 그렇게 시작되었다. 


호손 하우스와 유언장으로 부터 시작된 수수께끼는 그녀에게 참을 수 없는 궁금증을 유발하게 되고 그녀는 호손 가문의 손자들과 경쟁적으로 또 필요할 때엔 협력적으로 비밀을 풀어가게 된다.


유언장에서 시작한 단서 찾기는 호손 하우스에 있는 서재를 뒤지고 흔히 말하는 속담에 힌트가 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각자 전달받은 특별 유언장에 미들네임이 없는 것을 단서로 호손의 손자들의 미들네임에서 다음 단서가 있음을 알게 된다.

웨스트 브룩, 데번포트, 윈체스터, 블랙우드. 이것이 그들의 미들네임이다.

거대한 호손 하우스에는 정원과 다리, 나무들이 있으며 숨겨진 통로와 지하 공간도 존재한다. 이곳들을 탐험하면서 이들이 맞게 될 미스터리의 진실이 무엇일지 책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란다.


조력자로 등장하는 인물들의 설정도 하나씩 뜯어볼만 하다.

에이버리의 언니 "리비"는 어머니가 다르다. 하지만 상속 사건이 발생한 시점부터 에이버리 옆에서 그녀의 매니져를 자처하며 그녀의 어려움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리비의 전남자친구인 드레이크 역시 이 소설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망나니 중에 한명인데 리비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것도 모자라 에이버리의 상속 소식을 듣고 그녀들의 주위에서 위협을 가한다.


미스터리 소설이 그렇듯이 이 소설에서 중대한 사건이 등장하고 그 사건과 현재 펼쳐지고 있는 이 상속 사건의 연결점을 찾아간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등장하는 반전의 묘미도 이 소설에 있으니 그렇게 많지 않은 분량으로 술술 읽히는 이 소설을 한번씩 읽어보시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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