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챙김 놀이 - 주의.집중.균형력을 키워주는 과학적인 통찰 놀이 60가지
수잔 카이저 그린랜드 지음, 이재석 옮김 / 불광출판사 / 2018년 10월
평점 :
얼마 전 서점에서 벤쟈민창의영재학교를 소개하는 책을 보았습니다. 일반 학교에는 없는 여러 프로그램 가운데 '명상'이 눈이 띄었습니다. 성적을 향해 쉼없이 앞으로 달려가고 있는 일반 학교의 아이들과는 다르게 잠시 멈춤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시간을 갖게 하는 게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음챙김 놀이>는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다양한 놀이법 책과는 전혀 다릅니다. 명상 지도자인 수잔 카이저 그린랜드는 1997년부터 티베트 불교 전통의 스승들에게 명상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이 한 권의 책에는 저자의 모든 노하우가 압축된 느낌이 듭니다. 스스륵~읽고 넘어갈 수 없는 책입니다. 60가지 놀이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각 장마다 집중해야 하는 지점이 다릅니다.
1부는 고요하게 하기, 2부는 보기 그리고 새롭게 하기, 3부는 집중하기, 4부는 돌보기, 5부는 연결하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아부터 큰 아이, 어른들까지도 해볼 수 있는 다양한 놀이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놀이 진행 순서가 상당히 자세히 서술되어 있고, 지도 방법까지 나와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놀이를 차근차근 해보면 유익할 듯 합니다.
저는 딸 아이와 지퍼 올리기 놀이를 해 보았습니다. 방법은 우리 몸에 지퍼가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지퍼를 위로 죽 올리면서 등을 곧게 펴고 근육을 이완시킨다고 상상하는 것이죠. 자신의 몸에 '집중하는'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놀이법마다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내 몸과 내 마음과 내 호흡과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놀이, 큰 도구가 없어도 아이와 노는 방법이 이렇게다 많을 수 있다니...놀라게 만드는 책입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마음챙김 놀이를 지도하는 팁이 있습니다. 더불어 주제표에 나와있는 용어를 확인하고 놀이에 임한다면, 한결 더 수월할 것입니다. (받아들임, 감사, 주의, 조율, 원인과 결과, 명료함, 자비 지혜로운 확신, 분별력, 공감, 모든 것은 변화한다, 상호 의존성, 기쁨, 친절, 동기, 열린 마음, 인내, 지금 이 순간, 자제, 자기 자비)의 단어는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의 목표점을 알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같은 놀이도 아이의 연령에 따라, 기분에 따라, 반복한 횟수에 따라,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아이와 하나씩 실천해 봐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