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자본의 전반적인 중요성은 18세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단지 그 형태만이 변화했다. 자본은 이전에는 주로 토지였지만 이제 산업자본, 금융자본, 부동산이다. 우리는 또한 100년 전보다는 극심함이 훨씬 덜하지만 부의 집중이 여전하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인구의 가난한 절반은 여전히 어떤 자본도 소유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전체 부의 4분의 1에서 3분의 1을 소유하는 세습적 중산층이 존재하고, 최상위 10퍼센트는 이제 소유할 수 있는 자본의 3분의 2를 점하고 있다.(100년 전 이 수치는 10분의 9였다.) 우리는 또한 자본수익률과 경제성장률의 상대적인 변화, 즉 둘의 차이인 r-g가 지금까지 관찰된 변화의 많은 부분을 설명할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여기에는 인류의 전체 역사에서 관찰되었던 매우 높은 부의 집중을 설명하는 축적의 논리가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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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없는 불평등의 악순환을 피하고 자본축적의 동학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기 위한 이상적인 정책은 자본에 대한 글로벌 누진세다. 이러한 세금은 또 다른 장점도 지니고 있다. 부를 노출시켜 민주적인 감시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인데, 이는 은행 시스템과 국제자본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규제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이 자본세는 경제의 투명성과 경쟁의 힘을 유지시키는 한편 사적 이익에 앞서 공공의 이익을 증진할 것이다. 전 세계적 차원에 못 미치는 국가적 차원 혹은 다른 차원으로 한발 물러선 다양한 형태의 자본세도 대안이 될 수는 있다. 하지만 진정한 전 세계적 차원의 자본세가 유토피아적 이상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상에는 못 미치지만 이러한 과세를 받아들일 의지가 있는 국가(특히 유럽)부터 지역이나 대륙적 차원에서 자본세를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에 앞서, 우선 자본세(물론 이것은 이상적인 사회 및 재정 시스템의 한 가지 구성 요소일 뿐이다) 문제를 좀더 광범위한 맥락에서 살펴봐야 한다. 즉 부의 생산과 분배, 그리고 21세기에 적합한 사회적 국가의 건설에서 국가의 역할이라는 맥락에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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