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V 상품에 투자한다는 것은 미국 장기국채 가격 하락(수익률 상승)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미국 장기국채 가격은 하락할까? 그 답은 미국 기준금리의 미래에 달려 있다. 기준금리 인상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채권은 장기국채다. 기준금리 혹은 시장금리를 인상하면 장기국채 수익률은 올라간다. 수익률이 오르는 만큼 장기국채 가격은 하락한다.

투자의 기본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할 투자 원칙이 있다. 첫째, 빚내서 투자하는 습관을 멀리하라. 빚을 내면 절대로 장기투자하지 못한다. 둘째, 투자 수익률에 과도하게 욕심을 부리지 말라. 투자는 욕심대로 되지 않는다. 과도한 욕심을 가지면 무리수를 두게 된다. 무리수를 두면 빚을 내거나 현금 보유를 못하거나 전략의 유연성이 떨어져 시장과 경제상황 변화에 대처하기 힘들다. 셋째, 현금 유동성 30-50%를 확보하라. 현금 유동성이 있어야 위기에 대응할 수 있고, 기회를 계속 살려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장은 끊임없이 변한다. 그래서 끊임없이 계속 연구해야 한다. 충분히 연구한 다음에는 연구한 내용을 믿어야 한다. 단기적으로 자신이 연구한 내용대로 시장이 흘러가지 않더라도 연구한 내용대로 투자해야 한다. 투자는 습관이다. 이익을 얻을 때도 있고, 손실을 볼 때도 있다. 중요한 것은 습관이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연구한 대로 투자하는 좋은 습관을 가져야 최종 승률을 높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투자는 도박이 된다.

버핏은 장기투자는 권하지만, 분산투자는 권하지 않는다. 워런 버핏, 필립 피셔, 조지 소로스같은 전설적인 투자자들은 분산투자보다는 집중투자를 권한다.16 이해하기 쉽고 안심하고 믿을 만한 회사 몇 곳에 집중투자하는 것이 위험관리에 더 효과적이고,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데도 확률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17

분산투자를 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앞에서 예시로 든 ETF 상품들은 그 자체로 분산투자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한국이나 중국의 주식시장 인덱스에 투자하는 상품들이기 때문이다.

토인비는 "오늘, 어제와 비슷한 상황이 도래했다고 과거에 성공했던 전략이 다시 먹힐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했다. 비슷한 상황이라도 사건을 형성하고 있는 구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상황이 비슷해도 사건의 구도가 다르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상황이 전개되는 양상이 전혀 달라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