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유동성 liquidity 은 개인이나 조직이 당면한 단기 채무 상환을 위해 보유한 현금이나 그런 상환 목적을 위해 신속히 현금으로 전환 가능한 자산을 가지고 있는 정도로 정의된다. 쉽게 말해 손에 현금을 쥘 수 있는 속도다. 자본은 (보다) 유동적이지 않고 소득은 (보다) 유동적이다.
일반적으로 자산의 유동성이 클수록 수익률이 낮아지고, 자산의 유동성이 낮을수록 수익률은 높아진다. 물론 어느 쪽도 반드시 그렇 게 된다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이 규칙은 대체로 유효하다. 부동산은에 수개월이 걸리는 가장 비유동적인 자산 중 하나지만, 계속해서 가상 수익률이 높은 자산 중 하나로 입증되어 왔다.
123
당신이 전부 차입금이 없는unleveraged‘ 자본을 가지고 있다면, 그 수익 잠재력과 힘을 극대화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반대로 차입금이 지나치게 많다면 over-leveraged‘, 자본의 비율이 너무 낮고, 경미한 시장 충격이나 은행의 차입금 회수로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시장의 갑작스런 변화와 자산 가격의 하락을 감당해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차입금을 줄여놓더라도, 보유 자본을 담보로 좋은 조건의 은행 대출을 받아 자산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을 정도만 차입하는 식으로 균형을 잡는 방법을 모색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