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한국인들은 지배와 양보라는 갈등해결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지배‘와 ‘양보‘라는 갈등해결방식은 한국문화에서의 갑질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 준다.
자신보다 사회적 지위가 낮은 상대에게는 ‘지배‘를, 자신보다 지위가 높다고 생각되는 상대에게는 ‘양보‘를 사용하는 것이다.
지배와 양보는 서로 이질적으로 보이지만 상대방의 지위가 이 둘 사이를 조절한다고 보면 충분히 갑질로 이해할 수 있는 행위양식이다. 나보다 높은 사람에게는 숙이고 들어가고(양보) 나보다 낮은 사람에게는 내 말대로 하기를 바라는 것(지배)이다. 이러한 행위양식을 ‘권위주의적 행위양식‘ 이라 한다. 권위주의적인 사람들은 권위가 시작되는, 상대방의 지위에 관심을 갖고 그 지위로 상대방과 나의 위치가 파악되는 순간 상대방에게 하게 될 행동의 종류와 범위를 결정한다.
권위주의적인 사회에서 어떤 사람의 지위란 그 사람의 인품과 능력, 그 지위를 가질 자격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지위가 높은 사람은 그에 걸맞은 권위를 갖게 되고 다른 이들은 그것에 복종해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런 식의 이해는 반대 방향으로도 이루어진다. 지위가 낮은 사람은 그 사람의 능력이나 경험등으로 보아 낮은 지위에 있을 만하다고 여겨지는 것이다. 그러니 자신보다 지위가 낮은 이들에 대해 자연히 하대가 나오게 된다.
한국문화에서 사회적 지위를 결정짓는 것으로는 직위, 직함, 경력, 경험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무엇보다 나이를 빼놓을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