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론

손가락들의 형태는 더 이상 진화하지 않는다.

개구리들의 경우에는, 1백만 년에 걸친 수중 생활의 결과물에 더 잘 적응하기 위해 물갈퀴가 생겼지만, 손가락들의 경우에는 모든 것이 보철 기구로 해결된다.

물에 적응하기 위해, 손가락들은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는 물갈퀴를 만든다. 그래서 그들은 물에 형태학적으로 적응할 이유도 없고, 자연적인 물갈퀴가 생기도록 1백만 년을 기다릴 필요도 없다.

공기에 적응하기 위해, 그들은 새들을 흉내 낸 비행기까지 만든다.

더위나 추위에 적응하기 위해, 그들은 털가죽 대신 옷을 만든다.

예전에 어떤 종이 수백만 년에 걸쳐 몸을 변화시켜 만들어 낸 것을 그들은 주위에 있는 재료를 이용해서 며칠 만에 만들어 낸다.

결국 그런 능력이 형태학적 진화를 대신하는 것이다.

우리 개미들도 형태학적으로 진화하지 않게 된 지가 오래되었다. 우리는 형태학적 진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우리의 겉모습은 1억 년 전과 별로 달라진 것이 없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성공한 종임을 보여 주는 증거다.

우리는 성공한 동물이다.

현재의 살아 있는 종들은 모두 천적, 기후, 질병 등에 의한 자연 도태의 법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오로지 손가락과 개미 두 종만이 그런 속박에서 벗어나 있다.

우리 두 종이 성공한 것은 우리의 사회 제도 덕분이다.

우리의 새로 태어난 개체들은 거의 전부가 성년에 도달하며, 우리의 평균 수명은 점점 길어지고 있다.

하지만 손가락과 개미 두 종은 똑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다, 환경에 적응하기를 중단했기 때문에, 이젠 환경이 우리에게 적응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 그것이다.

우리 두 종은 우리에게 가장 안락한 사회가 어떤 사회인지를 생각해 내야 한다. 그것은 생물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문화적인 문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