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37 - 용해와 용액 내일은 실험왕 37
스토리 a. 글, 홍종현 그림, 박완규.이창덕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과학 실험하는 거 좋아하죠.
저희 아들도 과학 실험하는 걸 좋아해요.
내일은 실험왕을 보는 순간 한자리에 앉아서 바로 책을 다 읽어버리더니 실험을 하자고 하네요.

 

 

 

 

그래서 제가 엄마가 내는 문제를 맞추면 실험을 하겠다고 했어요.
용해와 용액이 무엇인지 설명해보라고 했어요.
그랬더니 저희 아들 제대로 설명을 못하네요~~ㅠㅠ

그래서 다시 한번 책을 읽어보라고 하고 다시 질문을 했더니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더라구요.

 

 

 

 

 

 내일은 실험왕 37 용해와 용액 실험키트에는
진하기가 다른 용액을 이용한 알록달록 설탕물 탑이 들어있네요.


실험준비물도 챙기고 실험과정을 보면서 차례대로 실험을 진행해보았어요.

1. 견출지에 1숟가락, 7숟가락, 20숟가락 적어서 종이컵에 붙여요.
견출지를 종이컵에 붙이고 물을 30ml씩 담았어요.

이 때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안 돼요.

 

 

 

2. 설탕을 견출지에 적혀있는대로 넣어요.

 

 

 

3. 식용 색소를 하나씩 넣어서 잘 저어주었어요.

식용색소를 색깔을 다 다르게 넣었어요.

 

 

 

4. 진하기가 진한대로 차례대로 스포이트를 이용해서 병에 넣어요.

가장 많은 양의 설탕이 든 초록색을 1/3만큼 넣고
노란색을 넣을 때는 벽을 따라 살살 흘러내리게

넣어야 해요.

그 이유는 충격이 생기면 서로 뒤섞여버려요.

 

 

 

저희 아들 살살 조심해서 넣는다고 넣었는데 책처럼

 알록달록 설탕물 탑이 만들어지지 않았어요~~ㅠㅠ

그래서 한번 더 했는데도 잘 되지 않더라구요.

내일은 실험왕 책처럼 되지는 않았지만

 진하기가 다른 용액이 섞이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동생이 형 실험하는데 관심을 가져서 동생도 스포이트를 사용해보았어요.

완전 좋아하더라구요.

 

 

 

 

 

 

 

재미있는 알록달록 탑 만들기도 하고 동생이랑 스포이트가지고 놀고 퀴즈타임을 가져보았어요.

몸풀기 OX퀴즈는 정말 몸풀기더라구요.

쉽게 잘 맞추더라구요.

빈칸 쏙쏙 채우기을 잘 풀다가 마지막 문제를 못 푸네요~~ㅠㅠ

 

 

 

 

 

 

 농도가 다른 두 액체 사이에 반투과성 막을 놓으면 농도가 진한 쪽의 액체가
연한 쪽의 액체로 이동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     )이라고 한다.

답을 책에서 찾아보라고 했더니 금새 찾더라구요.
용어가 기억이 안 났나봐요.
그래서 다시 한번 삼투압 현상에 대해서 보라고 했어요.

 

 

 

내일은 실험왕 재미있는 실험과학을 할 수 있어서 좋아하는데

요렇게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엄마가 한번만 더 챙겨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서 엄마도 공부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