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발명과 발견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27
봄봄 스토리 글, 김대지 그림, 김갑수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어린이백과사전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저희 아이도 좋아하지만
저희 아이 친구들도 동생들도 너무너무 잘 보더라구요.
방학이라서 아이들이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가끔씩 놀러오는데

 아이들이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를 보더라구요.
만화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부담없이 보고 재미있어하는 것 같아요.

 

 

 

발명과 발견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창의적으로 노력해서 지금까지 없던 기술이나 물건을 새로 만들어낸 것은 발명이고
우연히 관찰이나 연구에 의해서 찾아낸 것은 발견이다.

 

 

우연히 하늘에서 번개가 칠 때 나무나 풀에 불이 붙는 걸 발견했어요.
처음에는 불이 파괴와 두려움의 대상이였는데

 불이 따뜻함과 밝음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하지만 불은 아무 때나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소중하게 다뤘어요.

 

 

불을 필요할 때 사용하기 위해서 불을 피우는 도구를 발명하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불을 피우는 것도 날씨가 따라줘야하더라구요.
습한 날씨에는 불 피우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더라구요.
우리는 쉽게 불을 피우지만 정글의 법칙을 보면

불 피우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금방 알 수 있어요.

 

 

여기서 보면 불은 우리가 발견한 것이고
불을 피우는 도구는 발명한 것이에요.
발견과 발명 비슷하기에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헷갈릴 수 있는데 한번에 정리를 해주네요.

 

 

불의 발견으로 인류의 삶에는 여러가지 변화가 생겼어요.
불을 사용하면서 음식을 익혀 먹기 시작하고 조리 방법이 다양해져서 기생충 감염이 줄었고
난방이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곳에 집을 짓고 살았어요.

 

 

기원전 3500년 메소포타미아에서 신전을 짓기 위해서 무거운 걸 옮겨야했어요.
그래서 힘을 적게 들이고도 무거운 짐을 옮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어요.

 

 

굴림대를 이용하고 굴림대의 개수를 늘리고, 홈을 파서 나무 썰매가 떨어지지 않게 하고
하지만 돌림판은 일일이 옮겨야 했기에 통나무를 잘라 구멍을 내고 기다란 축으로 연결했어요.

 

 

 

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뒤에 바퀴라는 도구를 얻게 되었어요.

 

 

 

세계의 발명품들을 한번 보세요.
이 발명품들이 생기면서 인류의 생존과 발달이 가능하게 해줬어요.
앞으로도 더 멋진 발명품들이 만들어지길 바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