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그릿 - 청소년을 위한 꿈과 자신감의 비결
매슈 사이드 지음, 토비 트라이엄프 그림, 장혜진 옮김 / 다산에듀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그릿 " 에 대한 이야기는 다들 많이 들어보았을 거에요.

저두 예전에 그릿 책 한권 읽었는데

이번에는 큰 아이를 위해서 읽었어요.

초6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큰 아이의 달라진 말투와 행동에

제가 너무 힘들더라구요ㅠㅠ

그리고 모든 걸 다 귀찮아하는 모습에 이러면 안 되는데 어쩌면 좋지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청소년을 위한 꿈과 자신감의 비결 [ 10대를 위한 그릿 ]

제가 먼저 읽어보았어요.

 

 

우선 그릿(Grit) 은 무엇일까요?

그릿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끝까지 성장하게 만드는

열정, 끈기, 인내를 말합니다.

평범함을 뛰어넘어 특별한 사람을 보면

다들 타고났다고 생각하지요.

타고나는 재능도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특별해지기 어럽다는 건 다들 알고 있을 거에요.

 

 

외곽 도시에 그 중에서도 지극히 평범한 동네에 살고 있는 잭에게

부모님이 깜짝 선물로 차고에 탁구대를 놓아주셨어요.

평범한 잭이 될지 특별한 잭이 될지는

어려운 일을 앞에 두고

포기하느냐 마느냐 잭의 결정에 달려있어요.

포기했다면 탁구를 못하는 평범한 잭이 되었을 것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연습해서 특별한 잭이 되었지요.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갖고 포기하지 않으면

인생 전체를 뒤흔드는 일이 생길거에요.

포기를 하지 않았다고 탄탄대로만 달릴 수는 없어요.

중간에 힘들고 어려운 일이 생길거에요.

그때도 포기하지않고 한번 더 용기를 내서 시도해보세요.

무슨 일이든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게 없으니까요.

 

 

어떻게 생각하냐에 따라 결과가 차이가 나요.

그러므로 결과의 차이는 그사람이 지닌 사고방식이 결정해요.

재능보다 성취에서 가장 중요한 게 노력이라고 믿는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사고하는게 중요해요.

성장형 사고방식은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첫번째는 능력은 근육이다고 생각해요.

운동을 하면 근육이 단단해지듯이

능력도 연습과 훈련을 통해 강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거죠.

두번째는 새로운 일을 하고 싶다는 열망이에요.

실패를 하더라도 새로운 일을 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있죠.

새로움 자체가 그릿을 자극하는 강력한 동기니까요.

 

세번째는 비판을 적극 수용하는 태도에요.

더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찾고,
그 비판 내용을 흔쾌히 받아들여야해요.
발전을 위해서 피드백과 비판은 꼭 필요하니까요.


네번째는 목표 달성 후 다음 단계를 설정하는 정신이에요.

자기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었다고
거기에 머물지 않고,
더욱 더 나아질 수 읺게 다음 단계를 설정해서 노력해서 훨씬 나아진 자신을 만나는 거죠.


같은 출발선에서 출발해도 다 다른 결과를 가져오죠.
타고난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끊임없이 노력했기에 얻은 결과예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작은 것부터 하나씩 하나씩 노력하는
큰 아이를 상상해보면서 글을 마무리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