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존감의 힘 - 소극적인 아이도 당당하게 만드는
김선호.박우란 지음 / 길벗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는게 바빠서 그런지 예전을 회상하지도 않지만

회상하려고 해도 사소한 것까지 다 기억이 나지 않아요.

그냥 좋았던 기억만 생각이 나요.

그런데 어릴 때 안 좋은 경험이 있었던 사람은

평생 그 기억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것 같아요ㅠㅠ

그런 걸 보면서

무엇보다도 두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줘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런 생각을 하던 찰나에

길벗출판사에서나온 자녀교육서 < 초등 자존감의 힘 > 을 만나게 되었어요.

겨울방학이라 평상시보다 더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어서

책을 보려고 시간내서 커피전문점에 갔어요.

 

 

 

 

자녀교육서 < 초등 자존감의 힘 > 을 보면서 제일 먼저 든 생각은

제가 자존감에 대해서 1도 몰랐다는 거죠ㅠㅠ

자존감은 단지 자아존중감 만이 아니더라구요.

자존감 = 자아존재감 + 자아존중감

 

자아존재감은 내가 여기 있음을 아는 건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자아존재감은 나 스스로의 힘으로는 느낄 수 없어요.

다른 사람이 바라봐줘야 해요.

그것도 의지적인 바라봄이 있어 해요.

자아존중감은 내가 형편없이 있음에도 누군가 나를 바라봐주는 사람이 있을 때 형성해요.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이 구절이 자아존재감을 제대로 표현해주는 것 같아요.

 

 

아이를 키우는 방법은 모두 다 다르겠지만

어떤 부모님들을 보면 부모의 의견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상냥한 폭력을 행사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그리고 어떤 아이가 자기가 원하는 걸 하기 위해서 얻기 위해서

다른 친구를 이용하는 걸 보고

어린 아이가 어떻게 저럴 수 있지 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 그게 상냥한 폭력이라는 걸 알게 되었네요.

 

 

요건 저두 고쳐야 하는데 아이들이 잘못된 행동에 화를 내는 대신 빈정거리듯 말하는 것이

아이의 자존감을 상실시킨대요.

차라리 욱해서 꾸짖고 화를 내는게 더 낫다고 하네요.

저두 큰 아이가 사춘기가 와서 말대꾸하고

똑같은 실수를 계속하면 빈정거리듯이 말을 한 경험이 있거든요ㅠㅠ

 

 

빈정대는 것보다 더 치명적인 건 마로 무응답이래요ㅠㅠ

전 아직 여기까지는 안 왔지만 중등 아이를 둔 부모님 중에서

이런 분이 계시더라구요ㅠㅠ

반대로 너무 아이의 일거수일투족을 다 알려고 하는 것도

아이에게 독을 든 양분을 주는 거랑 같다고 하네요.

아이가 언제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품을 열어놓고 기다려 주는 것이

부모가 할 수 있는 전부이고 최선이에요.

 

 

 

엄마아빠의 언어적 메세지는 아주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대요.

과도한 칭찬이나 자기상의 부여도 안 되고

비난이나 부정의 언어도 안 돼요.

앞으로는 아이에게 말을 할 때 더욱 더 세심한 주의와 관심을 가지고 말해야겠어요.

 

 

 

 

 

우리 아이의 미래를 결정짓는 자존감!

우리가 알고 있던 것과는 다르네요.

우선 자아존재감부터 튼튼하게 만들어야겠죠.

자아존재감은 스스로 만들수가 없어요.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형성되는 거에요.

그러다 결국에는 자신이 스스로에게 느끼는 감정에 충실할 때 완결이 돼요.

오랜 시간 바라봐주지 않아도 돼요.

잠깐이라도 자주 응시해주시고 이름을 불러주세요.

그러면 자녀는 스스로의 존재감을 의심하지 않아요.

자아존중감은 자아존재감이랑 달라요.

자녀가 아주 형편없어 보일 때 아주 큰 실수를 했을 때

심한 질타나 훈육을 하지 말고 아이를 바라봐주세요.

단 한 사람만 그 순간 곁에서 아무 판단 없이 바라봐주면 됩니다.

 

 

아이에게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걸 알려주세요.

진정한 자기존중감은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라는 격려를 수시로 듣는 아이들이

실패한 순간에도 좌절하지 않고 당연한 하나의 과정으로 생각하고

그 이상의 의미를 두지 않는대요.

 

 

 

앞으로 살아가면서 힘든 일이 많을텐데

좌절해도, 실패해도 툭툭 떨고 일어날 수 있는 자존감 토대를

초등시기에 만들어줘야겠어요.

꼬~~~~~~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