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습관이 운명이다 - 관상학의 고전, <상법수신록> 다시 읽기
미즈노 남보쿠 지음, 화성네트웍스 옮김, 안준범 감수 / 유아이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누구나 변화하는 동물입니다. 늘 한결같고 변하지 않기를 희망하고, 원하지만 이는 어쩌면 이기적인 생각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유리한 논점이나 초점을 맞추기 위해, 타인을 읽고 유리한 방향으로 설정하려는 전략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는 만큼, 사람들은 누구나 변화에 유연해 질 것이며 실질적인 손해나 실패를 맛본 사람일 수록 이런 것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것입니다. 예전과 같은 진득함이나 인내를 기대할 수 없는 새로운 시대가 온 만큼, 이 부분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시대적인 흐름에 맞는 자세와 대응을 스스로가 준비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 대한 언급과 더불어, 마음관리, 자기관리와 발전적인 모델, 성공하는 사람들의 모습이나 통제와 절제 등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유익한 부분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보다 세밀하게 분석했고 나름대로의 논리를 바탕으로 마음습관이라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즉 마음 먹은대로 살아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마음을 먹고 행동하느냐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나 성공과 실패의 잣대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만큼 철저한 이미지 트레이닝이 될 수도 있고, 남들과 다른 나만의 무기나 차별성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을 변하지 않는 영원한 것으로 보는 착각에서 벗어나서, 때로는 유연한 대처와 생각의 전환으로 발빠르게 대응하며 자신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막고, 방치하지 않는 자세를 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바쁘게 살아가는 많은 현대인들에게 가장 현실적으로 와닿는 조언이 아닌가 싶습니다. 누구나 좋은 사람이 되고 싶고, 나를 중심으로 성공을 꿈꾸며 사람들과의 조화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은 한정적이며, 세상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나름대로의 철저한 준비와 때로는 계산, 전략적인 접근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스스로가 준비하는 평소의 모습이나 습관이 중요하며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능력이 부각됩니다. 이런 부분은 돈으로 살 수도 없고, 노력해도 변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간절하게 원하고 노력하다 보면 달라진 자신을 만날 수 있듯이 누구나 잠재력이 있고 비전, 능력도 견지하고 있습니다. 마음습관을 다스리며 스스로 원하는 꿈과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주체적인 사람, 내가 스스로 위기를 기회로,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인생관, 작은 변화의 시작이 큰 결실로 이어질 것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중요한 전환점과 기회포착 능력, 때로는 전략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결단력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하며 배울 수 있을 겁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