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구조론 - 아름다운 지구를 보는 새로운 눈
김경렬 지음 / 생각의힘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양 프로그램을 보다가 지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세계 각국의 경쟁적인 개발정책으로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이로 인한 피해가 점점 눈으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저는 환경과 지구 자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과학의 관심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학창시절이후로 손 놓고 있던 과학적 지식을 재습득하면서 뿌듯한 마음을 들었고 그때는 잘 이해가 가지 않던 부분들이 흥미를 느끼며 자세하게 이해도 되고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진에 대한 부분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지진은 지진 자체로도 멈추는 것이 아니라 영화에서도 보듯이 쓰나미등 여타 다른 재해들로도 이어지기 때문에 주의깊게 관찰하고 방지를 위한 연구도 계속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진으로 고통받는 국가도 예전에는 특정했지만 지금은 이상기온과 더불어서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진에 대한 예측이 어느정도 정확성이 높고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연구를 계속하다보면 확실한 대비책도 마련될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접근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여타 지구가 순환하며 움직이는 움직임이나 관련된 대륙들의 설명이 상세하여 좋았습니다.

지구과학을 다시 배우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핵과 관련된 설명에서는 비핵화가 왜 중요하고 필수적인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북한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인류가 만든 최고의 물질이자 최악의 물질인 핵 ! 지구를 파멸의 길로 인도할 엄청난 파괴력은 잘 알거라 판단됩니다. 쉽게 구성된 설명들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과학입문에 초보자나 고수나 관계없이 한 번 읽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식은 열정과 관심을 다시 받아서 무척 기분좋게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