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사서삼경 - 개정판 삶을 일깨우는 고전산책 시리즈 4
미리내공방 엮음 / 정민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고전 및 철학, 사상 등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유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어떤 배움의 과정과 개인이 원하고 바라는 가치 등을 지향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느끼게 된다. 요즘처럼 혼탁한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거나 배움의 가치에 대해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고 이런 과정에서 얻게 되는 긍정의 의미가 무엇인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기본적인 책의 구성을 보더라도 다소 어렵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논어와 맹자, 중용과 대학, 그리고 시경, 서경, 주역 등의 구성으로 이뤄진 형태의 책이라 그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현실에서는 어떻게 적용해 나가야 하는지도 가볍게 접하며 판단해 보자.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사서삼경> 사서삼경 이라는 의미에 대해 누구나 들어는 봤을 것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모르거나 한자에 대한 거부감, 혹은 아날로그적 감성이나 철학적인 느낌이 강해 자세히 배우지 못했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가 처한 환경이나 현실의 삶에도 적용하며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때로는 지난 과거나 고전의 사례를 통해 삶의 교훈적 메시지나 새로운 동기부여 등을 마주할 수 있고 책에서 이런 보편적 정서와 가치 등을 통해 사서삼경에 대해 최대한 쉽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게 다가올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사서삼경> 물론 고전 및 철학 분야의 경우 독특한 형태를 구성하고 있고 요즘에는 사용하지 않는 의미도 강해, 생각보다 더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최대한 현재적 관점에서 판단해 본다면 우리보다 먼저 살았던 현인들은 어떤 관점론을 통해 세상과 사람, 그리고 개인적 가치에서의 성장과 성공 등을 그리며 살았는지도 알아 볼 수 있고 비교적 우리의 문화나 정서와도 부합되는 부분도 많아서 읽고 배우기에는 큰 무리가 없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특정 정보나 지식을 완벽하게 배우겠다는 의미보다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감하겠다는 의미가 더 좋을 것이며 이런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부분이나 깨닫는 부분 또한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 필수적으로 중요하고 또 필요한 부분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해 본다면 어떤 관점론으로 고전 및 철학 분야를 마주해야 하는지도 알게 될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사서삼경> 더 나은 삶의 행복이나 성장, 성공 등의 가치를 바라는 분들이나 고전 및 철학 분야를 좋아하는 분들 등 모든 이들에게 긍정적 의미로 다가오는 이 책을 통해 어떤 형태로 고전 및 철학 분야를 이해해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