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나이듦 (리커버) - 노화와 질병, 거스를 수 없다면 미리 준비하라
정희원 지음 / 두리반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사회의 현실로 볼 수 있고, 생각보다 심각한 사회문제로도 인식할 수 있는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 이는 노인들의 삶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제공하며 청년층의 경우에도 갈수록 가중되는 다양한 형태의 부담감으로 인해 더 어려운 시기를 겪을지도 모른다. 이 책은 이런 현실적인 고민과 문제를 통해 노후관리 및 대비, 그리고 노화와 건강 등에 대해, 어디까지 그리고 얼마나 이해하며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에세이북이다. <지속가능한 나이듦> 나이라는 의미가 주는 책임감이나 현실적인 부분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관심과 현실적인 고민이 필요한 요즘이다.

책에서도 기본적인 건강정보와 관리법에 대해 말하면서도 노화나 건강상태, 노인 인구의 급증 등의 초고령 사회를 마주하게 되는 우리 모두가 어떤 가치를 바탕으로 한 공감대 형성이나 이해력 등이 필요한지를 자세히 조명하고 있다. 특히 전문성을 바탕으로 해당 문제에 대해 표현하고 있어서, 누구나 가볍게 읽으면서도 많은 것을 배우거나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괜찮은 현실 인문학 도서이다. 이는 남녀노소 누구나 해당 되는 사안으로 볼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쉽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그 문제가 지속되는 듯한 느낌도 준다.

















물론 철저한 자기관리의 정신이나 행위를 통해 나만의 건강관리를 주도적으로 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게 무조건적으로 맞다고도 볼 수 없고, 잘못된 정보와 지식을 통해 관리할 경우 오히려 더 큰 악순환이나 부작용의 늪에 빠질 수 있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책에서도 노화와 건강관리에 대해 진단하면서도 나이와 노년, 노인 등의 키워드를 통해 더 나은 방식과 습관화 등을 조언하고 있어서,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배우며 스스로의 건강상태에 대해서도 함께 진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한 나이듦> 누구나 세월의 무게를 이길 수 없고, 오히려 예방관리나 질병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면서 대응해 나가는 것이 현실적인지 모른다. 구체적으로 책의 저자는 어떤 가치를 통해 해당 주제와 분야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지, 그리고 개인의 관점에서도 배우거나 활용할 만한 더 나은 형태의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 심신의 안정과 긍정적인 생각, 그리고 병의원 진료를 통한 예방효과 및 노후와 노화에 대해서도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책이라 많은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건강 관련 현실 에세이북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의 건강관리를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