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게 하는 것들 - 회복과 충전, 다시 잘 살고 싶을 때 읽는 김창옥의 제안서
김창옥 지음 / 수오서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관계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우리들, 그리고 복잡한 세상에서 어떻게 나만의 가치나 결과를 구현해 내야 하는지, 이를 위해 필요한 조건이나 덕목, 마음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 등은 무엇인지, 책의 저자는 현실문제에 대한 접근을 통해 우리들에게 더 나은 삶의 방향성과 행동력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나를 살게 하는 것들> 책의 저자는 유명한 이력 만큼이나 자신 만의 논리와 가치를 정확히 진단하며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어떤 의미에서는 심리학의 모든 형태와 유형을 표현하는 심리학자라는 느낌을 줄 정도로 사람들의 마음을 읽는 방법이나 이에 대응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를 살게 하는 것들> 누구나 목표로 하는 삶의 모습이나 결과물이 있지만 현실에서는 이게 생각보다 복잡하고 어렵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이는 사회가 발전할수록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모습으로 볼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를 가볍게 여기거나 방치하는 순간, 더 큰 불행과 시련의 시간이 온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본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의 모습이나 형태, 이어지는 긍정적인 반응과 결과물 또한 답습해 보게 된다. 책의 저자도 개인의 자존감 수업이나 자신감 강화, 또는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항상 어떤 일을 하더라도 따라오는 인간관계는 늘 우리에게 갈등적 상황을 야기하거나, 이를 극복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가며 자신이 원하는 주도적인 삶을 영위하며 살아가게 된다. 어쩌면 성공과 실패의 기준은 정말 사소함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느낄 수 있고 때로는 경험적 내공이 중요할 수도 있고, 어떤 의미에서는 철저한 전략적 사고나 체계성을 바탕으로 관계의 심리학을 잘 이해해야 스스로를 위해서도 더 나은 방식을 택하거나 자신에 대한 만족, 높은 수준의 자존감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된다.

<나를 살게 하는 것들> 물론 개인마다 서로 다른 삶의 주관이나 철학이 존재한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가치나 잘하고 있는 부분의 경우에는 꾸준함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관리가 더 중요하며, 부족한 부분이나 어려움을 겪는 부분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로든 변화를 통한 경험을 쌓거나 더 나은 판단력을 통해 삶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갖고 살아가야 한다. 저자 또한 이런 점을 바탕으로 관계와 삶의 자세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고 있어서 다양한 형태로 배울 점이 많고, 특히 부정적인 강박이나 각종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분들의 경우 반드시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의 삶에 대해 진단해 볼 것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어떤 형태의 삶을 지향하며 용기있는 자세나 대처로 나아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의 삶을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