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 플랫폼BM과 콘텐츠BM의 전쟁
선원규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우리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변화상을 체감하고 있고 이에 이런 변화를 주도하는 주체나 세력들, 또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더 나은 가치창출과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의 새로운 사업모델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 미디어 등이 존재하는 시대정신이나 상황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예측이나 가치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진단하고 있다. 책에서는 가볍게 미래에 대한 예측치를 추정하고 있다. 그 의미로 갈수록 심해지는 다양한 형태의 양극화 현상이 그것이다.


결국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대립 또는 경쟁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이미 모든 분야에서 우리는 디지털화를 추구하거나 경험하고 있고, 디지털이 주는 편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의 전환 및 활용을 통해 기회를 잡거나 부의 창출을 이뤄내고 있다. 그래서 변화는 필수적이며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일이나 내가 하고자 하는 업으로의 전환 등 실무에서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설정해서 파악하는 단계가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사회가 진행되고 있고 이미 많은 이들이 외치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어떤 형태로 살아갈 것인지, 이는 단순히 기업경영이나 혁신, 경영전략 등의 사례에만 국한되는 가치가 아니다. 개인의 관점에서도 사업이나 창업에 대한 접근이나 전략을 수정해야 될 정도로 사회는 급변하면서도 전혀 다른 형태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사업모델 선정에 있어서도 시대변화나 정신, 트렌드, 그리고 가장 중요한 현실을 잘 반영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하거나 미래가치를 염두해 사용할 수 있는 사업모델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매일 접하는 뉴스나 미디어를 보더라도, 인공지능, 알고리즘, 데이터, 디지털 등 항상 관련 용어들이 계속해서 등장함을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될 요건과 자격이 무엇이며 기술이나 자본, 능력 등 어떤 가치가 더 우선되는 분야인지, 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태도를 바탕으로 더 나은 업을 영위하거나 나를 위한 방안으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애프터코로나 비즈니스 4.0> 새로운 시대에는 어떤 가치가 부각될 것인지, 이 책을 통해 전반적인 산업동향과 사업모델에 대해 배우며 일정한 그리고 나를 위한 사업 방향성과 전략을 마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