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레볼루션 - 현실과 메타버스를 넘나드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의 탄생
성소라.롤프 회퍼.스콧 맥러플린 지음 / 더퀘스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사회의 도래, 우리는 이미 경제활동이나 사회생활을 통해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이런 급변하는 시대에는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기 마련이며 이에 대응하는 각 주체들의 동향과 미래가치 등을 잘 파악해야 개인의 관점에서도 더 나은 삶과 결과를 이루게 된다. 이 책도 이런 관점에서 새로운 미래에는 어떤 디지털화, 신경제, 경제 생태계가 이뤄질지, 이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책에서는 대체불가라는 용어를 통해 화폐의 변화상, 새로운 형태의 금융제도나 시스템, 경영전략, 혁신사례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우리가 경험했던, 그리고 경험하고 있는 가상화폐나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와 활용, 투자의 목적으로 접근하는 분들도 있지만 인문학적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며 가까운 미래의 변화상을 예측하는 분들도 존재한다. 책에서도 등장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하나의 증표라고 볼 수 있고 이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탈경제화의 진행인지, 아니면 새로운 대체수단, 또는 기존의 경제가치를 유지하며 성장이나 진화하는 방향성인지, 이에 대한 평가는 달라도 비슷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새로운 시장의 주도권 다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 새로운 형태의 재산권이나 특허권의 사용과 관리, 자본주의 사회에서 중요한 가치를 유지하되, 이를 전혀 다른 형태로 발전시키며 대중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있는 모습을 마주할 수 있고 이는 NFT 라는 신조어의 등장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특히 이런 변화상은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기회적인 요소가 많아 이미 많은 주체들이 참여해서 연구개발 및 투자, 관련 인재양성의 전략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변화상이다.


또한 새로운 화폐의 도래, 이게 과연 실효성이 있으며 대중성을 인정받아 공식적인 화폐로 활용이 가능한지, 이에 대한 평가도 나뉘지만, 어쩌면 우리가 일상에서부터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화폐의 가치나 대체수단, 사용법 등을 감안하면 전혀 개연성이 없는 주장도 아닐 것이다. 물론 책의 내용이 전문적인 용어가 많고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미래지향적인 통찰력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볍게 다가오는 책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새로운 트랜드, 혁신사례, 미래변화와 가치 등을 고려해 읽으면서 배운다면 나를 위한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NFT 레볼루션> 변화하는 경제의 진화상을 조명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