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으로 견딘다는 것 - 사업과 사람을 지키는 사장의 내공
최송목 지음 / 유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모든 업종이 힘들지만 이런 불황적 상황속에서도 나름의 경영전략이나 새로운 생존방식 등을 채택해, 일정한 수익이나 성공을 거두고 있는 분들도 존재한다. 우리는 여기에서 더 나은 경영관리나 방식, 어떻게 하면 내 사업이나 창업 등을 성공적으로 이끌 것인지, 또한 불황에서도 기회를 만들거나 얻는 이들의 사례를 통해 어떤 마인드로 경영철학이나 방침을 이끌어 나갈 것인지, 이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이 책도 사장 마인드, 사장의 경영관리법으로 볼 수 있는 책으로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통용되는 조건과 덕목, 자질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기본적으로 이윤이나 수익에만 매몰되는 순간 그보다 더 중요한 가치를 잃을 수 있고 이는 경험적인 부족이나 시대변화를 읽지 못한 안목, 사람에 대한 소홀함 등 다양한 이유가 존재할 것이다. 책에서도 기본적인 경영관리 철학에 대해 조언하며 사람보다 우선되는 가치는 없고, 특히 자신의 이름을 걸고 사업이나 창업을 하는 분들의 경우 다양한 위기나 변수에 맞서는 능동적인 태도와 전체적인 흐름이나 변화상을 읽고 대응하는 안목을 가져야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이를 현실적으로 체감하며 대응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처음부터 성공할 수 없듯이, 무리한 사업계획이나 확장에만 집중하는 전략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경영, 고객의 관점에서 어떤 가치를 필요로 하는지, 당장은 손해를 보더라도 긴 호흡으로 자신의 업을 이어나간다는 마인드의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시장상황이나 경쟁상태, 이로 인해 누구나 사업이나 창업을 계획하지만, 분명 이런 어려운 조건속에서도 성공하는 사람은 계속해서 발전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사라지거나, 사업실패를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과 마주하게 된다. 


또한 일정한 관리나 경영의 패턴, 방식 등을 잘 적용하고 있다고 해서 방심은 금물, 항상 배우겠다는 마인드와 자세, 단 한 사람을 대하더라도 제대로 된 관리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기본적인 사업 마인드, 서비스 마인드는 필수적이라 볼 수 있다.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사람의 가치는 변하지 않고, 오히려 더 부각되거나 더 다양한 곳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존재임을 자각해야 한다. 경영관리 자체가 쉽지는 않겠지만 어떤 형태의 경영관리와 철학을 유지하거나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승부수를 띄워야 하는지, <사장으로 견딘다는 것> 을 통해 읽으면서 나를 위한 사업 가이드라인, 창업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