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의 교육을 말하다 - 관계 본질 변화
김용 외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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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할 부분이다. 하지만 교육의 질적 향상도 중요하지만 더 필요한 것은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교육정신과 교육행정일 것이다. 어른들이 모범을 보여야 학생들도 따라오는 법이며 지금처럼 공교육의 몰락, 새로운 형태로 비대면 교육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현재의 상황에서 우리는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탐구해야 한다. 이 책도 코로나 이후의 교육을 말하며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는 교육의 모습과 교육의 가치나 본질, 관계 등을 언급하며 어떤 형태의 교육을 중심에 내세울 것인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누구나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려고 노력하며, 보편적 평등이나 교육에 있어서 불필요한 차별은 금지해야 하며, 해당 기관, 혹은 국가가 중심이 되어 교육의 중심을 잡거나 국민들에게 올바른 교육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더 나은 방법론을 제시해야 한다. 이는 교육 관계자나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니며 그렇다고 법을 집행하는 사람이나 권력자들의 도구나 전유물이 아니라는 인식의 전환을 통해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와 더 나은 교육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읽으며 교육이 추구하는 정신과 목적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아이들의 일탈이나 지나친 사교육의 증가, 비대면 교육이 초래하는 또 다른 교육 양극화나 차별의 문제에 있어서도 돈이 최우선에 있는 교육의 방식에서 벗어나, 어떻게 하면 공교육을 유지하거나 발전시키며 모든 이들에게 교육이 주는 긍정적인 부분과 혜택을 제공할 것인지, 아니면 언택트 시대에 걸맞는 교육의 방법과 방식에 있어서도 교육행정은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이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검토하며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모방하며 행정적으로 시행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교육은 교육 자체로 남아야 가치가 있는 것이며 올바른 교육이 있어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고 우리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중요하고도 가장 기본적인 단위가 되는 분야이다. 거의 모든 분야에서 자본주의적 영향으로 인해 변화가 불가피한 점도 인정하지만, 교육 만큼은 절대적인 기준과 자본주의나 경제적인 관점에서 논외로 접근하며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또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교육행정의 집행과 언택트 교육이 주는 장단점 등이 무엇인지, <코로나 이후의 교육을 말하다> 이 책을 통해 읽으면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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