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러시 소재집 : 흑백 일러스트·만화 편 - CLIP STUDIO PAINT 브러시 소재
배경창고 지음, 김재훈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미로 만화를 그리거나 보는 사람들, 혹은 업으로 활용하는 분들에게 이 책은 괜찮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줄 것이다. 기본적으로 브러시 사용법과 색의 조절, 필압설정 등을 소개하며 흑백 일러스트 만화의 경우 어떤 과정을 통해 만화작품으로 탄생하는지, 이에 대한 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전문가들의 검정을 받은 책이라 대중적인 관점에서도 더 쉽게 이해하며 만화의 탄생과정, 작가가 만화를 그리면서 어떤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려 했는지, 알고 보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은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


책에서는 기본적인 일러스트 만화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브러시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는 일정한 비교와 구분을 통해 나에게 필요한 작품에의 활용도에 사용할 수 있고 다소 그리기 어려운 문양이나 브러시의 경우 어떻게 그려애 하는지, 책을 통해 모방하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인공물 브러시의 경우 길거리, 벽, 문, 창문, 학교, 울타리, 가게, 야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자연물 브러시의 경우에는 나무, 풀, 벚꽃, 꽃, 구름, 돌, 비, 물, 얼음, 밤하늘 등으로 소개되며 흔하게 사용되는 만화작법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브러시의 구성요소들을 간견하게 말한다.


그리고 소품 브러시의 경우에는 옷, 문양, 끈, 음료, 음식으로 표현되며 군중 브러시는 하복, 동복, 옛날교복, 세일러복, 블레이저, 관객, 지하철, 거리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효과 브러시는 충격파와 만화적 효과를 통해 작품 자체에 대한 중요도 구분이나 돋보이고 싶은 경우에 자주 활용된다. 일단 이 책을 접하게 되는 순간 비슷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아무래도 그리기를 통해 배우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라 모방하며 그려보는 연습과 과정이 필요하다. 책의 구성이 꼼꼼하지만 모르는 사람들이 본다면 다소 난잡한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만화작법과 드로잉 기법에 대해 저자가 상세히 소개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으로 받아들이면 크게 무리는 없을 것이다.


또한 컴퓨터, 모바일이나 그래픽 멀티미디어 등 최근에는 만화나 드로잉에 대한 활용방안이 트렌드적 요소와 결합해 진화하고 있다는 측면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작품 그리기, 만화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수작업을 하는 경우도 상당하지만, 다양한 부품과 기계적 요소를 활용해서 더 간단하지만 확실한 의미로의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브러시 소재집: 흑백 일러스트 만화 편, 책을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일러스트 만화가 무엇인지, 만화 그리기, 드로잉 등 개인마다 선호하는 장르에 적용하며 직접 그리기를 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것이다. 관련 분야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