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도 행운을 준비한다 - 일과 사랑, 삶을 변화시키는 행운의 과학
제니스 캐플런.바나비 마쉬 지음, 김은경 옮김 / 위너스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긍정적인 사람도 부정적인 사람의 차이, 우리는 명확히 알고 있고, 이를 알지만 행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자기계발과 관리, 성공학에 대해 진단하며, 기본적인 요건을 지키면서, 행운까지 얻는 부수적인 효과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미 제목부터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는 분들도 있을 것이며, 내가 지금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지, 물론 저자의 주장이 무조건 맞다고 볼 순 없지만, 다양한 사례와 사람에 대한 고민, 분석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감하게 될 것이다.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가치나 질서, 혹은 정서적인 부분은 무엇일까? 결국 정답은 사람에게서 출발하게 된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도, 노력하며 관리하는 사람도 누군가의 도움이나 희생이 있기에, 성장하거나 결과적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책에서도 항상 적극적으로 살아가야 하는 이유, 긍정적인 태도가 불러오는 선순환 효과가 무엇인지 말하며, 결국 사람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누구나 아는 그런 말이지만, 현실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애매한 점들을 분석하고 있는 것이다.

누구나 같은 시간이 주어지며, 자신의 하루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성취감이나 만족도, 이런 과정이 계속되면서 일어나는 결과 또한 달라지는 것이다. 항상 행운을 막연하게 생각하며 기다리기보단, 자신이 할 수 있는 노력을 최대한으로 하며, 행운이나 보상을 바라야 한다. 물론 인간은 이기적인 면도 존재하며, 치열한 경쟁사회가 부른 인간성 상실이나 지나친 개인주의도 존재하지만, 그래도 결국 사람이 답이다 라는 말에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 일정한 목적을 이룬 사람들이 말하는 자기계발과 성공학에 대한 솔직한 표현, 단순한 자기자랑이 아닌, 경험에서 비롯한 것임을 이해하며, 책을 통해 나에게 필요한 역량이나 관리론, 혹은 사람관계에서 중요한 처세술이나 대화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자. 생각보다 부족한 점도 많고, 변화를 통해 이룰 수 있는 기회적인 요소도 존재할 것이다. 나는 오늘도 행운을 준비한다는 말처럼, 당장의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하기보단, 작은 습관이라도 좋은 것을 모방하며 배우려는 노력과 관리하는 자세가 기본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