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를 꿰뚫어보는 법
양대천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재무제표를 알아야 기업이 어떻게 작동하며, 어떤 미래 지향적인 태도나 비전, 시장 상황을 읽으며 판단할 수 있는 현실적인 조건들을 알 수 있고, 이는 개인에게도 중요하지만, 개인들이 모여 집단이나 기업을 이루는 다양한 영역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본 단위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책도 재무제표를 말하지만, 어쩌면 기업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법, 혹은 종합적인 관점에서 말하는 다양한 관리법이나 경영관 자체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전문가들의 영역, 따로 공부가 필요하지만, 실무적으로 일정한 괴리가 존재하기에, 쉽게 이해하기 어렵고 꾸준한 학습이나 실무적 활용을 통해 재무제표가 무엇인지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대학생들이 자주 배우는 재무제표와 관련된 이론적인 부분부터 실무에서는 어떻게 작용하며 기업들이 거래나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활용하는지, 적절한 예시를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물론 입문자나 경영학 자체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한 번의 정독으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용어나 관련 법망, 혹은 기업의 관점에서 다양한 상황을 바라보는 태도를 갖고, 이를 개인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내가 갖춘 자격이나 조건을 비교하며, 지금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역량강화의 방법론이나 나에게 부족한 역량, 혹은 어렵다고 판단되는 재무나 세무, 회계 등 일정한 분야에 대한 이해나 자문을 얻고 싶다면, 책을 통해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용어에 대한 어려움이 가장 크며, 통계나 다양한 수치 활용이 많아, 자체적인 거부감을 갖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이해하며, 단기간에 독파하겠다는 욕심보다는 실무적으로 상관관계를 고려하며, 보다 나은 대안이나 방법론은 없는지, 기업들이 왜 재무제표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회사나 조직의 중심점으로 잡고 있는지, 공감하는 능력을 키우며 재무제표에 대한 개인의 자기계발 능력 강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 책을 통해 쉽게 배우지만, 실무적으로 유용한 정보와 활용법을 배우며, 더 나은 발전을 이뤄 보자. 특히 직장인이나 사무직 관련 종사자들에게 괜찮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접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