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쓰다 지친 나를 위해
서덕 지음 / 넥스트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사람들의 생각이나 표현, 어쩌면 당연한 지 모른다. 하지만 나를 알아야 하며, 그 전에 나라는 사람에 대한 돌아봄이나 무조건 사람들에게 맞추는 배려나 욕을 먹기 싫어서, 혹은 좋은 사람이고 싶어서 나를 외면하며 살아가는 행동은 버려야 한다. 이 책도 이런 취지에서 누구나 공감하지만, 쉽게 고치지 못하며 때로는 더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지만, 쉽게 대응할 수 없는 그런 점들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다.

누구나 경험에 의해서, 만나는 사람의 성향이나 유형에 따라 성격은 달라지게 된다. 이게 어떤 가치를 갖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우리가 사는 현실의 삶은 말처럼 쉽지가 않고, 일이 어렵더라도 버티지만, 사람관계가 트러지는 순간, 많은 고민 끝에 포기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서로게 서로를 이겨야 하는 사회구조나 경쟁을 강요하는 사람들의 정서나 민낯, 개인들이 버티면서 살아가는 것도 힘들지만,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누구도 예측하기 힘들 것이다.

극단적인 선택이나 행동으로 타인에게 불편을 주는 것도 무례한 행동이지만, 너무 나를 낮추거나 나를 버리면서 희생하는 자세도 옳은 것은 아니며, 때로는 전략적인 접근이나 처세술을 통해, 나에게 좋은 방향이나 나를 챙기는 자기애, 혹은 자존감 수업을 통해 스스로를 계속해서 챙기는 연습을 해야 한다. 삶에 있어서 완벽한 대안이나 정답은 존재하지 않고, 우리는 경험하며 배우거나 다양한 사람과의 관계 형성이나 유지를 통해, 스스로를 새롭게 발견할 수도 있는 것이다.

책에서는 이런 감정적인 요소나 마음관리에 필요한 처세술, 나를 챙기는 자아의식이나 자신감, 자존감 등으로 말하는 영역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며 독자들에게 다가오고 있다. 당장의 변화는 어렵겠지만, 관련 문제에 대해 시간을 갖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태도, 나아가 나에게 맞거나 좋은 방법이 있다면 작은 습관이라도 따라하며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며 살아가는 지혜가 중요할 것이다. 애쓰다 지친 나를 위해라는 말처럼, 각박한 세상속에서 누구도 챙겨주지 않는 나 자신에 대해 돌아봄, 책을 통해 접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