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로 마케팅하라 - 돈이 되는 소셜미디어
박희용 지음 / 정보문화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의 발달, 스마트폰의 대중화, 결국 연결사회는 구현되었고, 사람들은 관계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미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고, 국경의 의미가 무색할 만큼, 사람들이 느끼는 실시간 소통이나 공유적 모델, 공감대 형성은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물론 순기능과 역기능이 함께 존재하지만, SNS를 통해 일정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사례는 늘 배울 점이 존재한다. 기업들의 마케팅이나 SNS 활용전략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관점에서 SNS를 어떻게 활용하며, 수익도 창출할 것인지, 고민되는 대목이다.


이 책도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함께 소개하며, 자신에게 맞는 강점화 전략, 혹은 차별화 전략을 통해 부를 이루라고 주문한다. 개인의 주관이나 해석이 아닌, 대중적인 눈높이에 맞는 전략화, 철저한 고객관리와 고객 중심적인 사고로 이룰 수 있는 업의 유형이나 SNS활용법에 대해 말이다. 단순한 취미나 일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사람들이 올리는 실시간 정보나 반응을 토대로 전혀 다른 형태의 플랫폼을 창출해, 수익을 높이는 전략도 존재한다.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업이나,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연결짓는 과정, 결국 대중의 관점에서 공감을 얻어야 하며, 시대변화나 트렌드에 맞는 방법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전문업체에 맡기면서, 일정한 마케팅 활용법을 시도하는 사람이나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고, 실제 자신이 창업을 주도하며, 이런 대행업체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결국 시대변화의 가치나 사람들이 말하는 정보의 활용성, 가치에 대한 답은 어느 정도 나와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활용할 것인지, 개인의 선택이 남아있을 뿐이다.


이 책은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연결사회, 관계시대에 맞는 고객관리나 서비스, 개인들에게 중요한 창업능력이나 영업력 자체에도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되는 만큼, 부정적인 결과나 반응도 얻을 수 있기에, 전략적인 접근과 활용이 필요하며, 때로는 일정한 결과를 위해, 비용이나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 또한 새로운 방법만이 좋은 결과를 동반하는 것도 아니기에, 기존의 방법과 새로움에 대한 시도도 좋지만, 항상 냉정하게 판단하며, 대중들이 원하는 가치나 편의성이 무엇인지, 여기에 중점을 두며 활용해야 할 것이다. 책을 통해 마케팅 관련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배울 점이 많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