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나담談 - 셀프상담 가이드북
왕진아 지음 / 미로드(Me_road)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어린 시절을 거치면서, 성인이 된다. 성인이 된다고 모두가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아무래도 어떤 기준으로 살아왔는지, 혹은 내가 주도적인 삶을 설계하며 살았는지, 아니면 다른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인생을 산 것은 아닌지, 매우 복잡하며, 어디서부터 어떻게 손을 봐야 할지, 막막한 느낌을 받을 때도 있다. 현대인들이 겪는 보편적인 성장통으로 봐도 되며, 때로는 변화의 필요성을 느낄 때, 사람들이 자신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며, 다양한 감정적인 판단이나 결론을 내려야 할 때도 존재한다.


이 책도 우리의 인생을 조명하며, 내가 지금까지 추구했던 가치가 의미있는 선택인지, 또한 내가 추구하는 행복이나 만족도는 어떤 결말을 향해 가고 있는지, 매우 철학적으로 보일 수도 있고, 작은 변화나 실천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선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한 성찰을 비롯해, 돌아봄, 때로는 멈추면서 모든 현상이나 변화를 지켜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선택에 따른 책임을 회피하거나, 부담스러워 해선 안 될 것이다. 항상 긍정적인 자세와 적극적인 태도를 견지하며, 버틴다는 의미로 산다면, 지칠 순 있으나, 더 많은 것을 빨리 이루게 될 것이다.

물론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속도에 대한 의미나 해석이다. 타인과의 비교는 무의미하며, 나에 대한 본질적인 접근과 냉정한 판단, 스스로를 객관화하는 자세를 통해, 발전이나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말처럼 쉬운 의미는 아니지만, 심리적인 부분의 변화나 외형적인 과정이나 결말에 집착하는 것은 아닌지, 나아가 어떤 가치에 의미를 두며 삶을 살 것인지, 변화에 대한 거부감보다는 이를 즐기며, 유연하게 대처하려는 태도가 중요할 것이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자기 주도적인 인생설계이다.

초심유지, 혹은 적절한 동기부여나 자극을 통해 스스로를 단련시킬 수 있고, 나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모든 일이나 관계에 대해 재정립을 해야 한다. 변화는 작은 습관에서 시작되며, 이 같은 행위가 실패더라도, 느끼는 의미는 크게 돌아올 것이다. 또한 이런 과정이 번거롭다면, 비우거나 내려놓는 자세를 통해, 더 나은 삶의 자세를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다. 계속해도 지치거나 공허함을 느낀다면, 쉬어가는 행위를 통해, 다른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셀프상담식으로 말하는 심리적인 부분과 나에 대한 몰입, 그리고 삶을 대하는 자세까지, 이 책을 통해 가볍게 배우며 접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