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마음이 피로할까? - 일·사람·관계에 지친 당신을 위한 달콤한 심리 테라피
천옌이 지음, 김정자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는 세상, 치열한 경쟁은 당연시 되며, 노력에 대한 폄하나 평가절하가 이어지는 현실, 어렵게 원하는 취업이나 목표를 이뤄도, 따라오는 다양한 사람관계의 어려움, 인생이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누구나 겪는 어려움, 참는 것이 최선도 아니며, 자칫 또 다른 누군가에게 이용당하거나, 노력에 비해 보상받지 못하는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마음관리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고,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채우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일과 관계, 사람, 성과 등 다양한 곳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과 방법론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너무 참지 말라는 조언, 스트레스를 방치하면 안된다, 사람관계에서 완벽하려 하지 말고, 타인에게 의존하거나 가르치려 하지 마라는 다소 냉정한 조언도 많습니다. 아마 현실적인 문제를 시원하게 풀어내려는 저자의 의도가 엿보이며, 이는 상당 부분 반박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결국에는 나에게 집중하며, 나를 돌보는 시간, 내적인 관리 만큼이나 중요한 신체적인 단련과 운동을 통한 감정환기, 삶의 연속성을 고려할 때,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포기하는 것도 용기이며, 자신의 부족함이나 잘못을 인정하는 것도 발전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지나치게 타인의 시선이나 평가를 의식하며, 자신의 능력이나 그릇을 과대평가, 포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만한 사람,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이런 허세나 의식은 없습니다. 매우 냉정하며, 끊임없이 배우고자 하며, 노력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발전적인 요소와 성장을 방해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며 행동으로 옮기는 결단력을 보입니다. 마음의 피로, 쉬운 문제는 아니지만, 기존의 방법을 버리고, 변화를 통해 성장할 순 있습니다.


지나치게 압박적인 삶, 그렇다고 너무 느슨한 삶, 어느 것 하나 최선의 방법은 아닙니다. 결국에는 적절한 조화를 바탕으로 쉬어가기와 달려가기의 조율을 해야, 자기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서 비롯되는 모든 감정변화와 부정적인 기운, 그리고 스트레스, 완벽하게 제어할 순 없어도, 일련의 조언과 방법론을 통해, 긍정적인 과정이나 결과로 바꿀 순 있습니다. 마음에 대한 분석, 현실적인 문제와 조언, 이 책을 통해 가볍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생활이나 일상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부분이 많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