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하세요 그리고 미소지으세요 - 두 번째 화살을 피하는 방법
타라 브랙 지음, 윤서인 옮김 / 불광출판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관리, 마음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구나 긍정의 감정, 부정의 감정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삶이란 쉬운 일이 아니며 자신이 원하는대로 이뤄지는 것도 아닙니다. 타인과의 관계나 사회적 요구, 나의 능력과 실력이 있어야 성공을 이룰 수 있고, 이를 발판으로 행복이나 만족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여지는 결과가 모든 것을 대변하진 않습니다. 물론 실패의 경험, 사람관계에서 오는 상처나 지침,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부정의 모든 것을 버리거나, 내려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은 명상과 심리치료, 정신건강에 대한 긍정의 메시지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이를 깨닫고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행복할 수 없고, 일이 꼬이거나, 뜻하지 않게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타인과의 경쟁에서 패배자가 될 수고 있고, 타인을 압도하며 원하는 목적이나 결과를 이루기도 합니다. 과연 삶이라는 긴 터널에서 이기는 것이 능사인지, 어쩌면 일시적인 행복에 지나지 않고, 행복보다 불행이 더 많은 삶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이를 통해 삶의 의미와 가치를 느끼고, 나를 지키며 세상을 바르게 바라보는 자세, 나아가 주변 지인이나 관계된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기도 하며, 모든 것을 너무 비판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현실에서 오는 박탈감이나 좌절감, 저마다의 경험이니 주관 차이로 인해 그럴 겁니다. 중요한 것은 부정의 의미를 빨리 잊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용기와 결단이 중요합니다. 왜 마음이나 감정관리를 잘해야 하는지, 이 책은 이런 경험을 통해 느낀 분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부정의 감정을 긍정의 감정으로 희석시킬 수 있고, 생각의 차이가 전혀 다른 결과나 새로운 가치를 경험하게도 합니다. 항상 침착하며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좋은 무기입니다. 쉽게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문제나 사건에 대해 아주 냉정한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성과 이성의 병행, 나를 통제하지만, 사람관계나 어떤 일에 대해서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면, 삶을 건전한 방향으로 설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나의 성장과 발전 등 긍정적인 요소로 뒤바꿀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주문하는 감정에 대한 생각과 평가, 심리적인 부분 등 현대인들이 배울 만한 것들이 많습니다. 마음관리, 감정관리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