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평균 은퇴 나이인 50세에 운 좋게 10억원의 돈을 모았다고 쳐도 투자하지 않거나 투자수익률이 없는 해가 계속된다면 10억원의 은퇴자금은 매력이 줄어든다는 말에 등골이 서늘해졌다.
물가상승, 그에따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무려 10억원의 돈이라고 해도 예적금에만 묻어두는 건 장기적으로 손해... 더더욱 다양한 투자방법을 공부하고 알아둬야 하는 이유다.
완독하고나서 느낀건 "이렇게까지 솔직하다니?" 와 월 500만원, 1000만원 현금흐름을 원하면서도 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뼈맞음이었다.
최소 이 정도는 알고 투자해야 하는거구나를 알게됐고, 배당수익이 일정금액 이상 넘어가면 종합과세대상이 되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는 것, 건강보험료로 꽤 많은 금액이 지출된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저자의 포트폴리오는 우리나라 주식, 그것도 은행주가 대부분이다. 13억원으로 연 9000만원의 현금흐름을 만드셨다니.. 국장에서 이 정도의 인내심을 갖고 투자하셨다니 존경스럽다.
주식투자를 할 때 대출을 활용하라는 것과 금융주에 대부분이 들어간 저자의 포트폴리오를 다 따라하기엔 무리는 있다. 하지만 원화 배당금도 받고 싶기에 이 책에 추천해주신 ETF종목에 있는 종목으로 조금만 매수 해보려한다. 확실히 내 돈이 좀 들어가야 공부가 되더라.
얼마전 주식폭락 했을때도 총알이 없어서 매수를 하지 못했다. 더 솔직하게는.. 넣을돈이 있었어도 한 방에 몰기엔 확신이 없고 쫄보여서 그랬지만.
사람들의 말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나만의 확신을 가지려면 꾸준히 관심가지고 공부해야겠지.. 이래저래 반성을 했다.ㅠㅠ
돈만 들어가던 남편연금저축펀드도 다시 리벨런싱하고, 이 기회에 내 ISA, 연금저축펀드등 절세계좌도 활용해야겠고, 월 11% 배당이 나오는 몰랐던 미국 배당주 ETF를 이 책을 통해 알게되었으니 미국 배당주도 모아가야겠다.
이 책 덕분에 배당투자에 대해 좀 더 깊이있게 알게 됐음에 감사하다.
* 읽으면 좋을 분들!
★ 배당투자에 관심이 있었지만 뭐부터 해야할지 모르셨던 분들
★ 꾸준한 현금흐름을 원하시는 분들
★ 쉽게 배당주 고르는 법 알고 싶으신 분들
* 본 리뷰는 깨비드림 커뮤니티 카페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