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반 고흐의 작업실에 놀러갔어요! - 눈과 마음으로 보는 쉽고 즐거운 미술 감상 작업실에 놀러갔어요! 시리즈 1
강혜란 지음, 안소정 그림 / 아퍼블리싱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집에 명화카드가 여러장 있어도 활용을 못하고 있는데, 정말 괜찮은 해설서가 나왔네요.

화가부터해서 그림이 나오게 된 배경까지를 총 망라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아이랑 즐겁게 읽고 감상중이에요.


구성이 정말 '대박'이라는 말을 쓸 수 밖에 없을 정도로 대단하답니다!!

그냥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이랑 함께 직접 만들고 그리면서 즐길 수 있는 그런 미술 감상 책이랍니다.





4종 풀패키지로 구성 되어 있고요.


1. 만화로 보는 재미있는 예술가 이야기

2. 즐거운 미술감상! 미학 이야기

3. 내가 예술가라면? 예술가처럼 생각하기

4. 명작을 입체로! 만들기 키트



<작업실에 놀러갔어요!> 책을 보는 순서는

미학 이야기 → 예술가 이야기 → 예술가처럼 생각하기 → 만들기 순이랍니다.



정말 우리 아이들 호기심 가득찬 눈으로 명화를 즐기고 유명한 화가를 만날 수 있겠지요~~^^

 

 

 

 

 

 




 미학 이야기


'미학'이란 단어도 저한테는 생소합니다.ㅎㅎ

미술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라면 미학이라는 학문이 어렵게 느껴질테고,

더구나 기법, 구도 등등 아주 어렵게 느껴질 꺼에요.


하지만, 이 책에는 고맙게도 우리 같은 일반인들을 위한 '미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가이드 북이 있답니다.


<미학 이야기>에서는 또한, 디테일하게 나눴어요.

엄마, 아빠, 선생님을 위한 튜터링 가이드 / 저학년을 위한 미학 이야기 / 고학년을 위한 미학 이야기

정말 두고두고 전 연령층이 볼 수 있는 책인 것 같아요!!!



◎ 아이와 미술관에 가거나 책에서 작품을 볼 때 이렇게 해보세요.

◎ 화가의 입장이 되어 보도록 격려해 주세요.

◎ 관찰한 결과에 "왜"를 덧붙여 질문해 주세요.

 

 

 

 

 

 



저는 우리 아이가 초등학교 1학년이라 저학년을 위한 미학 이야기를 유심히 보고

아이에게 읽어 줬답니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아이인데,

그림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 같다며 자기도 그림을 그릴 때 혹은 감상할 때

책에서 알려주는대로 접근을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더라고요^^

 

 

 

 

 

 

 




 예술가 이야기



본격적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책이에요.

만화형식이라 아이가 정말 재미있게 술술 읽었답니다.

눈에 많이 익은 작품에 대한 내용을 읽으면서 한층 더 예술 작품에 빠져드는 시간이었네요,

 

 

 

 

 

 



'고학년을 위한 심화 부록' 이에요.

좀 더 심도있게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좀 더 상식이 풍부한 사람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 같네요^^

 

 

 

 

 





책과 함께 본격적인 독후활동을 해 봤어요.




▣ "꽃 피는 아몬드 나무"


- 고흐의 동생의 아들이 태어남을 축하하기 위해 그렸다는 그림이에요.




책을 읽기 전에 부록으로 들어 있던 그림 한장을 한참을 감상 하더라고요.



"왜 그 그림을 그렇게 오래 보고 있어?"


"그림이 왠지 희망차 보여~~~"


"희망??"


"응~~~그림을 보고 있으니깐 마음이 편안해져~~~"


우와~~~~딸의 그림 감상평을 듣고 저는 정말 놀랬답니다.

초등 1학년의 감성이 맞는것인지~~~~ㅎㅎㅎ

그림을 보고 나서 물감을 꺼내서 후딱 그렸어요.



고흐의 그림을 모작 할 줄 알았는데, 완전 다르게 그렸어요.

제목은 "참새가 노래하는 연못"

제목은 다르지만, 자기의 그림도 '희망'을 담고 있다고 하네요^^

 

 

 

 

 

 

 




▣ "삼나무가 있는 밀밭"


그림을 감상 후에 부록으로 있는 만들기 키트를 이용해서 입체북을 만들었어요.

삼나무, 밀떼 등을 표현하면서 고흐 할아버지가 잠시 되어 봅니다.

 

 

 

 

 




▣ "별이 빛나는 밤에"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이라고 해요.

지난 거리 페스티벌에서 체험 활동으로 그려 본 <별이 빛나는 밤에> 랍니다.

 

 

 

 



"햇빛이 쏟아지는 아침"


고흐 할아버지가 밤에 마치 밤하늘이 소용돌이 치는 것처럼 '별이 빛나는 밤에'를 그렸다면,

초등 1학년 딸은 고흐 할아버지와 반대로 낮을 표현했답니다.

해에게서 퐁퐁 튕겨져 나오는 햇빛들로 산 하나는 빨갛게 물들었다는~~~ㅎㅎㅎ


빈센트 반 고흐 할아버지 작업실에 놀러가서 많은 것을 얻고 왔네요!!!

아이와 함께 즐기면서 읽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