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내 짝꿍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86
정진 지음, 김미현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1학년 입학하자마자 첫 짝꿍이었던 남자 아이가 너무 개구쟁이라며 집에와서 울었던 딸 아이 모습이 떠오르네요~

수업 시간에 집중을 하고 싶은데, 자꾸 말을 걸어서 힘들다고 토로하더니

나중에는 개구쟁이 모습도 괜찮았던지 같이 장난을 치고 하다가 선생님께 혼이 나기도 했다고 하더라고요~

아이들은 재미난 상황을 보면 금방 물들어 가나 봅니다.

그런 초등학교 첫 짝꿍의 기억을 떠올리며 이 책을 읽어 갔답니다.

 

 

이 책을 꺼내 들고 읽기 시작하면서 그 동안 바뀐 짝꿍들이 어떠했는지 추억에 잠기기도 했어요^^

그리고, 지금 짝꿍은 어떠한지~~~~~^^

아이들의 학교 생활과 아이들의 심리를 그대로 보여주니 심히 공감을 하더라고요~

"내가 되고 싶은 짝꿍하고는 한번도 되질 않았어!"

"우리 예삐반 담임 선생님은 짝꿍 바꿀 때 어떤 기준으로 바꿔주시니?"

"일단 한번도 같이 앉아보지 않은 친구끼리 해 주고, 장난이 심한 친구랑 조용한 친구랑 짝을 해 주시기도 해~“

 

 

책 속에 짝꿍 바꾸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읽으면서 우리반도 이렇게 하면 좋겠다고 이야기 하길래

학교에 가서 선생님께 한번 건의 해보라고 했어요~~^^

짝꿍 바꾸는 날, 까치발까지 들어가며 짝꿍이 되었음 하는 오원이랑 되어서 진주는 기뻤습니다.

하지만 진주가 양면 점퍼를 입고 간 날 오원이가 카멜레온 같다고 한 말에 자기를 놀린다는 생각이 들어서 눈물까지 핑 돌았어요.

빨리 짝꿍을 바꾸고 싶은 진주는 독서 퀴즈 대회가 끝난 뒤 바꾼다는 이야기를 듣고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독서와 오원이를 이기기 위해 진주는 책 읽기에 매진 합니다.

짝꿍을 바꾸기 위해 책을 읽기 시작한 진주는 책에 완전 푹 빠지게 되었어요.

그런 진주 모습이 대견하기까지 하네요~~~

 

 

퀴즈 대회날에 오원이는 눈병이 걸려 왔어요.

모둠 친굴들은 희망이었던 오원이었는데 실망을 합니다.

그러나, 진주는 쌤통이라며 보란듯이 이기겠다고 속으로 다짐을 했어요.

드디어, 진주는 독서 퀴즈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칭찬 스티커를 다섯 장이나 받아요.

자기를 싫어하는 줄 알았던 오원이가 "난 짝을 잘 만났어!" 라는 칭찬을 듣고 진주는 기분이 정말 좋아졌답니다.

그동안 오원이에 대해 오해를 하고 있었던 진주는 친구의 칭찬 한마디에 이렇게 오해를 풀고 금방 자신감도 회복하게 되죠.

 

 

또 다시 짝꿍을 바꾸게 된 날,

진주는 마음속으로 찜해둔 친구와 짝꿍이 될 수 있게 간절히 빌었지만 느릿느릿 태평스러운 준현이랑 되었어요.

멍해보이는 준현이를 진주는 '멍돌이'라고 놀렸는데도 준현이는 웃기만 해요.

준현이는 친절한 짝꿍이었어요. 준현이의 겉모습과 다른 용기있는 행동을 보고 '멍돌이' 라고 부르지 않기로 다짐했답니다.

진주는 이렇게 반 친구들의 겉모습만 보고 쉽게 편견을 가졌던 마음을 하나씩 고쳐나가고 있어요.

칭찬이 얼마나 사람을 기쁘게 하는 일인지 또 한번 책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

책을 읽으면서 반에 가면 친구들의 장점을 보는 눈을 가지기로 엄마랑 이야기를 나눴답니다.

"오늘은 반 친구 설하한테 가서 <너는 정말 친절한 친구야!"> 라고 말해줄꺼야!!“

 

 

진주는 또 다시 바뀐 바로라는 친구를 자기 수첩을 가지고 갔다고 의심하는 일도 있어지만,

진정으로 뉘우치고 진심을 담은 편지를 쓰면서 용서를 구하는 용기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던 진주는 짝꿍들을 통해 성장하고 변화를 하기 시작했어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기도 하겠지요~

반 친구들과 함께 사이좋게 지내면서 배려를 하면서 잘 지내는 모습들을 읽으면서

학교생활에 큰 도움이 될 꺼라는 확신이 듭니다.

우리 아이 역시 이 책을 읽고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답니다.

초등 저학년들이 꼭 한번은 읽어보면 좋을 주제를 담은 책이라 강추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