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기교육 - 아이의 발달 속도에 맞는 최고의 양육법
이기숙 지음 / 인디고(글담)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적기교육'

 

생소하지는 않죠? 우리나라 조기교육 열풍에 반하여 조용히 강조되고 있는 '적기교육'

 

'사람은 다 때가 있다'라는 말~ 누구나 공감은 하고 있을 테지만, 현실에서는 참 기다려지지 않는 게 문제죠~~

 

유아교육 전문가이시고, 현장에서 생생하게 경험하신 이 책의 저자 이기숙 교수님의 리얼한 조언들을 들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기사를 보니 며칠 전 퇴임식을 하시더라고요~~~

 

내 아이를 키울 때 뚜렷한 육아관과 교육관으로 시작해야 하는데, 요즘은 문명이 발달하다 보니 너무 방대한 정보 때문에 오히려 우리 엄마들의 판단력을 더 흐리게 만드는 것 같아요. 물론 그런 것들에 휘둘리지 않을 만큼 확고한 신념이 있다면 괜찮은데, 저 역시 참 어렵네요. 이 책을 읽는 내내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교육열풍이 더 심하다는 건 확실히 알 수 있고요~ 그 조기교육 열풍으로 우리나라 아이들이 많은 것을 희생한다는 생각에 제가 다 가슴이 아프네요.

 

 

 

'적기교육은 인성교육이다.'

 

이 말이 가슴에 참 와 닿아요. 기본 생활습관, 자존감, 집중력, 배려, 리더십 이 모든 것들이 결국은 바탕이 되어야 올바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거지요~ 내 아이의 이런 인성교육을 제일 잘 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부모' 라는 것.

 

적기에 우리 아이들에게 심어줘야 할 것은 사교육 그런 것이 아니라 이런 인성교육이라는걸 다시 한 번 더 새겨들어야 할 것 같아요!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기본을 기르는 것이 적기교육의 핵심일 듯해요.

 

 

 

책을 읽는 내내 이미 들어서 대충 알고 있었던 내용들을 실사례외 함께 들어서 깊이 있게 다뤄주니 더 실감나게 공감을 할 수 있었답니다. 아이들의 발달 속도에 맞게 시켜야 할 적기교육을 알기 위해 각 시기의 아이들의 특징들을 한 번 더 파악할 수 있었고, 아이들이 각 시기마다 보내는 신호들을 내 아이와 비교하면서 내가 놓쳤던 부분들을 알게 되면서 앞으로는 간과하지 않고 더욱 정성스럽게 지켜봐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답니다.

 

 

 

각 시기별 아이들에게 해 줄 수 있는 적기교육의 실 예를 들여서 보여주니 육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말끔히 해소 되는 듯해요!!

 

이렇게 자세하게 다루는 책은 만나본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무엇보다 적기교육을 하기 전에 내 아이의 특징부터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아이의 마음을 먼저 헤아리는 부모가 되기 위한 발걸음을 더욱 힘차게 내딛는 계기가 된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