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내 말이 맞아!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84
임근희 지음, 김현주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 주제가 한번은 꼭 읽어봐야 할 내용이에요.

 

다른 사람 입장 이해하기, 남의 말에 귀 기울이기 등등 이런 태도도 습관처럼 몸에 배어야 될 것 같아요.

 

공감 능력이 좋은 사람이 대인 관계도 좋고, 리더십도 있죠.

 

자기주장만 내세우며 고집만 내세우는 사람들을 좋아할 리 없으니 어렸을 때부터 이런 책들도 읽으면서

 

넓고 깊은 마음을 가지는 사람으로 키워야 할 것 같아요!!



좋은책어린이 저학년문고 84

<무조건 내 말이 맞아!>

글. 임근희,  그림. 김현주

 

 

 

 

 

동기는 자기가 맞는다고 생각하는 건 밀고 나가는 뚝심이 있는 아이인가봐요.

남의 말에는 전혀 귀 기울이지 않아요.

이런 동기를 보고 엄마는 "고집불통!" 이라 생각을 해요.

 

동기는 사사건건 시비를 걸고 불만입니다.

여자 친구들이 자기보다 책을 많이 읽는 것도 권수를 채우려고 책만 골라 읽는다고 생각해요.

이런 동기의 모습을 보고 친구들은 자기 생각만 맞는다고 하는 우기기 대장으로 여겨요.

 

비단 동기뿐만 아니라, 이런 동기 같은 아이들이 교실 안에 실제로 많겠죠?

친구의 장점이나 잘 하는 점을 칭찬 해주기는커녕 부정적으로 만들고, 뒷담화 하는 친구들이요~

요즘 아이들의 실상을 아주 사실적인 대화로 내용을 전개하니 실감이 나기도 해요.

 

 

 

 

 

 

독서 토론 시간에 동기는 자기주장의 끝을 보여 줍니다.

자기 생각을 발표하는 시간에 자신 있게 말한 동기는 선생님의 떠뜨미지근한 칭찬에 조금 실망을 해요.

자기의 생각과 다른 찬모의 발표를 듣더니, 선생님은 아주 만족스러운 표정을 보였어요.

 

그런 모습을 보고 동기는 또 못마땅해 해요.

선생님은 생각들이 비슷한 친구들과 달리 '다른 관점으로 생각하기'를 하는 찬모가 대견해서였을 텐데,

동기는 그게 정말 맘에 안 들었나 봅니다.

 

동기는 찬모가 발표한 내용이 자기 생각은 잘못되었다고 하는것 같아서 몹시 기분이 상해 또 따지듯 물어요.

열심히 토론하는 둘의 모습을 그저 지켜보던 선생님이 나중에는 비꼬듯 말하는 동기를 제지하며 조언을 해 줍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일 줄 아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찬모는 동기에게 호의적이고 친절하게 절친처럼 대하는데, 동기는 삐쳐서 퉁명스럽게 말하고 행동을 했어요.

이런 동기의 모습을 보며 친구들은 동기의 행동을 이해할 수 없는 듯 말을 해요.

그런 일이 있고 난후, 한 달에 한 번 친구에게 사과 편지를 쓰는 '애플 데이' 라는 학교 행사가 있었어요.

찬모와 동기는 서로에게 사과 편지를 쓴 후, 다시 절친 모드가 되었어요.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연재 동화 <마법의 초콜릿>의 내용을  놓고 또 티격태격하는 일이 있었어요.

마침 그 동화를 쓴 작가와의 만남이 있었어요.

작가에게 질문을 던졌지만, 정답을 듣지를 못했어요.

동기는 작가님이 하신 말이 뇌리에 자꾸 맴돌았어요.

그리고 그동안 자기가 했던 행동들이 스쳐 지나갔어요.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서 판가름 하지 말고,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흘러갈 수 있다는 것을요~~

그래서 누가 맞고 틀린 것이 없다고~~~~

 

 

 

 

 

그래도 동기는 많이 달라졌어요.

발표 시간에 자기와 생각이 다른 찬모를 향해 이제 더 이상 비꼬지 않아요.

고개까지 끄떡 끄덕하며 귀담아 듣기까지 했어요.

 

동기가 변화되는 모습이 그림으로 그려지네요.

'다름'을 인정하고, 공감해주기!!!

동기는 그렇게 자기를 인정해주는 친구 덕분에 스스로 변화하고 있네요.

 

내가 인정을 받으려면 나부터 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있어야겠죠.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친구와의 에피소드도 이야기 하면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네요.

 

 

 독후활동지를 풀면서 한번 더 책 내용도 확인하고, 나의 생각을 써보기도 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