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용선생 만화 세계사 1 - 고대 세계와 문명 ㅣ 용선생 만화 세계사 1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지음, 팀키즈 그림, 정기문 감수, 이우일 캐릭터 / 사회평론주니어 / 2025년 12월
평점 :
#협찬 #솔직후기

🔸️겨울방학 대비 매우 반가운 학습만화 신간
🔸️용선생 역사 만화 시리즈라면 말모말모
🔸️세계사까지 줄줄 꿰는 초등이라니~ 멋지죠!
우리 초5 어린이는 한국사 학습의 능선을 무난히 지나가고 있어요. 초등 5학년에 한국사를 처음 배우기 때문에 독서로 미리 다져 놓았었거든요. 이번 겨울방학에는 세계사를 잡기로 했지요. 중학교 들어가자마자 마주하게 될 방대한 세계사 학습에 놀라지 말라고 미리 준비해 주었답니다. 바로 용선생 신간!
용선생과 역사반 아이들의 캐릭터에 익숙한 우리 아이들 ㅎㅎ [용선생 만화 세계사] 1, 2권을 받아들고는 얼마나 좋아하던지요. 소리 질러! 재미있겠다고 환호성으로 맞이해 주었답니다. 두 아이가 꽁냥거리며 나눠 읽는데 엄마 마음이 또 뿌듯했지요. 그러더니 책이 좋다며 마음에 든다고 하더라고요.
초등 아이들이 역사를 부담 없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학습만화라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시각적 이미지와 함께 스토리텔링이 이어지니 이해하기도 쉽고 흥미를 오래 잡아둘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역사 학습만화는 제대로 된 역사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제일이에요. 그런 면에서 사회평론 역사연구소의 꾸준한 연구 결과로 만들어진 [용선생 만화 세계사] 시리즈가 반가웠답니다.

[용선생 만화 세계사] 시리즈 1권은 '고대 세계와 문명'을, 2권은 '고대 그리스 세계'를 다루었습니다. 한국사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용선생과 역사반 아이들이 마법 연표를 타고 이번에는 세계사 여행을 떠났어요. 세계사는 문명의 탄생부터 다루는 것이 수순이지요. 세계사의 시작점부터 제대로 알아야 역사의 흐름을 잘 따라잡을 수 있답니다.
펼침면 가득 세계 지도를 깔고 시작합니다. 중학교 내신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세계 지도 문제는 한순간 외운다고 좋은 것은 아니지요. 스토리와 함께 지도를 살펴보는 구성이라 유익했어요. 이 책을 통해 역사적 사건을 지리적 위치와 함께 파악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합니다.
만화는 웃음과 정보 사이에서 밸런스를 잘 잡았더라고요. 재미있는데 기억에 딱 남아요. 1권에서는 강 근처에서 모여 살며 농사를 짓는 모습으로 배경을 삼고 제사장이 청동기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 주죠. 부족의 다툼과 도시의 탄생, 지배 계급의 등장 등의 흐름을 잘 따라갈 수 있었어요. 2권에서는 자유와 지혜의 나라, 고대 그리스에 대해 제대로 알아볼 수 있었어요. 고대 그리스의 전쟁이 다소 복잡한데 이유와 전개 과정을 기억할 수 있는 스토리 중심 만화가 훌륭했습니다.
세계 4대 문명의 특징이 드러나는 스토리텔링이 참 귀했어요. 고대 문명 간의 유사점을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역사를 바라보는 눈도 트이는 기분! 게다가 용선생과 역사반 친구들이 세계사 스토리 안에서 녹아 있어요. ㅎㅎ 윌리를 찾는 느낌으로 역사반 친구이 하는 행동을 찾아봤어요. 이집트 파라오 신전의 노역의 현장에서, 인도 대목욕장에서, 중국 상나라의 신하로, 페니키아 해상 무역의 현장에서, 페르시아 왕의 충성스러운 신하로 모습을 드러냈어요. 정말 자연스러워서 웃음이 났어요.
스토리가 재미있어서 그런지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살짝 아쉽거든요. 관련 이야기에 대해 더 알고 싶을 때 지식 페이지로 역사 정보를 자세하게 보충할 수 있었는데요. <용선생 역사 수업> 코너에서 지도 및 실사 자료를 통해 역사 지식을 채워 주고, <만화 속 이 장면>과 <세계사 용어 퀴즈>를 통해 만화와 학습을 연결 지었습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을 보고 깜짝 놀랐는데요. <부모님과 함께 읽어요> 코너와 <용선생의 핵심 필기>, <세계사·한국사 연표> 좀 보세요. 최신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내용들입니다. 다음 권도 빨리 읽고 싶어집니다. 야무지게 초등 세계사를 학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