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닥터 스쿨 2 : 증상으로 질병을 밝혀라! - 어린이 메디컬 스토리북 AI 닥터 스쿨 2
예영 지음, RV 그림, 이낙준(한산이가) 원작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솔직후기



의사 이낙준의 AI 닥터를 바탕으로 미래엔아이세움에서 "어린이 의학 동화"를 만들었습니다. 생생한 스토리와 독특한 캐릭터가 매력적이라서, 우리 초등 자매가 좋아하는 줄글 책 중 하나인데요. 어린이 메디컬 성장 스토리 [AI 닥터 스쿨]도 벌써 두 번째 이야기네요.

의사가 되고 싶은 똑똑이 수호와 수호의 머릿속에 박힌 AI 바루다 칩이 함께 활약하는 이야기가 흥미진진하답니다. 수호가 의학 지식을 열심히 찾아 공부할수록 성장하는 의료용 진단 AI 바루다! 수호를 닮은 것 같은 귀여운 푸른빛 바루다가 눈길을 사로잡았어요. 수호와 머릿속에서 대화를 나누며 정보를 교환하고 결론을 내리는 과정이 짜릿했어요.

이번 이야기는 수호와 AI 바루다가 협력해서 증상을 관찰하고 질병을 예측하는 에피소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수호는 누군가의 어려움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의학적으로 접근해서 분석하는 스타일이에요. 장래 희망이 의사인 초등학교 5학년입니다. 미래의 직업을 고민하는 또래의 독자들에게 큰 자극이 아닐 수 없어요. 우리 초5 어린이의 꿈과 비슷해서 매우 열렬히 읽었답니다.

드라마 중증외상센터의 어린이 버전처럼 속도감 있고 정밀하게 스토리가 흘러가요. 보이는 증상을 다각도로 해석하는 과정이 추리하듯 재미있었어요. 그저 비만으로 계단 오르기가 힘든 아저씨인가 했는데 피부색, 부종 등을 확인하고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심부전증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수호와 바루다가 함께 증상을 확인하고 병명을 찾아내는 과정이 거의 홈스 스타일 ㅎㅎㅎ 탐정 같았어요. 재미있어서 한 번 잡으면 쭉 읽게 되는 마법!



담임 선생님의 자세가 어딘가 모르게 이상합니다. 자세를 자꾸 바꾸고 인상을 쓰면서 통증을 느끼는 모습이었어요. 허리 디스크가 의심되는 상황! 증상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허리 디스크의 원인과 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어요. 본문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어서 하나도 어색하지 않고 재미있답니다. 수호와 함께 어린이 닥터 수호대를 이끄는 다솜과 해룡이의 활약으로 여러 가지 증상을 더 확보했어요. 어머나 세상에, 대상포진이었다니!

해당 에피소드가 끝난 후에 의학 상식을 정리해 둔 지식 페이지를 읽으니 남은 궁금증까지 싹 씻겨 내려가는 기분이었어요. 지식 페이지까지 재미있으니 말 다 했지요. 알쏭달쏭 한 대상 포진에 대해 OX 퀴즈로 접근하니 더 흥미롭더라고요. 이참에 면역력까지 알고 가야죠. 캐릭터들을 활용한 지식 페이지가 몰입도를 높여서 쭉쭉 읽어 내려갈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똑 부러지는 어린이 닥터 수호대라니 정말 멋지지 않나요? 같은 반 친구가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고 있었어요. 이상 증상을 하나씩 정밀하게 뜯어보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 두는데요. 단순하게 생각하고 넘어갈 뻔했는데 일은 급식 시간에 일어났어요. 뜨거운 떡국을 입을 오므리고 후후 불다가 갑자기 쓰러진 하은이! 하은이에게 도대체 무슨 일이 생긴 걸까요?

단순 과호흡을 넘어 모야모야병이라고 병명을 알게 되었어요. 주변의 관심으로 하은이는 위기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었는데요. 모야모야병은 수술하면 80% 이상의 환자가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고 하니 다행이지요. 하은이의 에피소드를 통해 유전자 변이로 생기는 백색증, 혈우병, 색각 이상 등도 확인하고 넘어갈 수 있었어요. 구석구석 유익함이 가득!

그 밖에도 독감과 쯔쯔가무시병의 비교와 구분, 갑상선 항진증과 당뇨병의 비교와 구분 등 알찬 스토리가 줄줄이 엮여 있었답니다. 증상이 매우 비슷할 경우에 의사마저 순간적으로 헷갈릴 수 있있겠더라고요. 스토리가 어찌나 쫀쫀한지 읽기만 해도 의학 지식이 자연스럽게 쌓이는 기분이 들었어요. 문장 한 줄, 말풍선 하나까지 신경 쓴 티가 줄줄 흐릅니다. 증상만 나열하지 않고 대처법까지 정리해 두어서 유익했어요.

수호의 행동을 통해 의사란, 단순히 증상만 쫓는 사람이 아님을 추측할 수 있었는데요. "관심이 (친구를) 살렸어"라는 소제목과 같이 의학적 진단에는 사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밑바탕 되어야 한다는 점도 깨닫게 되었답니다. 우리 초등 자매가 엄지 척 날려 준, 재미있는 어린이 의학 동화 [AI 닥터 스쿨 2]였습니다.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