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심용환의 한국사 탈출하기 1 : 나당 전쟁 편 - 본격 체험 한국사 대모험 ㅣ 심용환의 한국사 탈출하기 1
심용환 기획, 우렁각시탈 글, 타니스튜디오 그림 / 서울문화사 / 2025년 11월
평점 :
#협찬 #솔직후기 #강력추천

유명한 역사학자가 기획한 한국사 학습 만화책은 참 많아요. 우리 아이들도 학습 효과를 톡톡히 보았는데요. 이번에 서울문화사에서 나온 한국사 책은 좀 색달랐어요. 짧게 표현해 본다면, "신기하다.", "자세하다", "세련됐다."라고 말해 주고 싶네요?
🔸️대한민국 대표 역사학자 심용환 작가 기획!
🔸️새로운 한국사 만화의 시작!
[심용환의 한국사 탈출하기] 시리즈는 시대순이 아닌 주제별 구성입니다. 1권이 나당 전쟁을 다루고 있거든요. 나당 전쟁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한쪽도 안 되는 분량으로 정리되어 있는 내용이에요. 그만큼 역사적 흐름 속에서 사건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지요. 한국사 만화 신간에서 나당 전쟁에 이르게 된 배경과 전쟁의 현장까지 자세히 다루어놓았습니다.
시간을 거슬러서 역사의 현장으로 가는 방법! 그동안에는 차원의 문이니 타임머신이니 상상력에 기댄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심용환의 한국사 탈출하기]에서는 VR과 AI를 적극 활용한 것이 신박했어요. VR로 역사의 한순간을 생생하게 체험하는 것은 지금도 충분히 가능하니까요. 그런데 문제는 VR 큐브에 들어간 체험자들이 의식도 몸도 꼼짝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는 것! 최신 기술의 오류로 인해 본격적인 모험이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사에 능통한 심오한 어린이가 심용환 쌤과 몇 명의 VR 체험단 아이들과 함께 박물관에 모였습니다. 안경을 닦으며 체험에 늦게 합류하게 된 심오한 어린이만 빼고 모두 과거의 어딘가에 떨어져 갇혀 버렸는데요. 이때 AI 캔이 나타나 상황 설명과 미션을 제안해 줘요.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통일 신라로 이동하게 되었어요. 오한이가 통일신라의 누구에게 빙의되었을지, 친구들과 심오한 쌤은 찾을 수 있을지 궁금증 한가득! 페이지를 재촉하며 넘기게 되더라고요.
역사 속으로 들어가기 전에 펼침면으로 제시한 도식 표가 눈에 확 들어왔어요. 주요 사건이 이해하기 쉽게 제시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등장인물과 에너지 파장이 맞는 존재에 스위치 브레인 되는 과정도 흥미로웠어요. 고구려, 백제, 신라가 통일되고 2년 정도 지난 웅진 도독부에 떨어진 심오한은 한 병사에게 스위치 되었습니다.
당나라 병사의 모습이었다가, 바위의 모습이었다가, 신라군이 되는 등 시대의 흐름 속에서 심오한이 다양하게 스위치 되는 것도 참 재미있더라고요. 역사적 순간에 가장 가까이 다가가 상황을 자세히 탐구하는 과정이 좀 세련된 느낌이었어요.
VR 체험을 같이 했던 친구들이 의외의 모습으로 나타날 때에는 정말 깜짝 놀랐답니다. 당나라의 말이나 돼지, 아찬 대토의 딸, 방망이...ㅎㅎㅎ 심오한이 탐색 창을 통해 친구들을 찾아내는 것도 첨단 기술과 역사의 만남이라 신기했어요.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지요.
캔이 성장형 AI이기에 심오한과 함께 좌충우돌하는 장면도 인상적이었는데요. 2권에서는 AI 캔이 어떻게 달라져 있을지 궁금하네요. 심용환 쌤을 구하기 일보 직전에서 이야기가 끝났어요. 역사 재담꾼 심용환 쌤을 돌려내라~ ㅎㅎ 새로운 한국사 학습 만화를 만난 것 같아서 반가웠어요. [심용환의 한국사 탈출하기] 시리즈가 승승장구하길 바랍니다.
본문을 읽으며 참고할 만한 역사 상식도 들어 있고, 본문이 끝나면 나오는 역사 질문이나 역사 인물 탐구 페이지도 유익했습니다. 책 한 권이 몹시 묵직하게 느껴졌는데요. 재미와 학습이 꽉 들어차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어요. 초등 겨울방학 대비 읽을거리로 추천합니다. 초등 3학년 정도부터는 충분히 이해하고 즐겁게 따라갈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