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즘 통합 사회 - 수능까지 이어지는 교과 문해력 프로젝트
박봄.박지현 지음 / 아울북 / 2025년 9월
평점 :
#협찬 #솔직후기

우리 초5 어린이는 사회 시간을 좋아해요. 친구들보다 뭐라도 하나 더 제대로 알고 수업에 임하기 위해 예, 복습도 철저히 하는 친구인데요. 통합 사회 학습법의 정석을 제안해 주는 아울북 신간이 나왔다고 해서 선물해 보았답니다.
[요즘 통합 사회]는 EBSi 사회탐구 인기 강사 박봄 선생님이 기획한 사회 교과 문해력 프로젝트라고 해요. 이번에 나온 책은 <법·정치·경제> 편이더라고요. 2022개정 사회 교육과정 핵심 어휘가 완벽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해서 기대가 되었어요.
이 책을 계기로 중학교 사회 1·2권의 개념을 잘 정리하면 수능 통합 사회까지 탄탄하게 끌고 갈 수 있겠더라고요.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곧 고1 통합 사회의 주요 내용이기 때문이에요. 통합 사회 개념과 어휘를 제대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 초등 고학년이라면 중학교 사회와 수능까지 맛볼 수 있는 기회이고 말이죠.
단순하게 교과 어휘 정리에 지난다면 참고서나 다름없었을 거예요. 하지만 [요즘 통합 사회]는 달랐어요. 기사, 인터뷰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줄글을 읽고 AI 로봇 고양이 미미와 함께 대화를 주고받으며 사회 교과 개념을 정리할 수 있었어요. 다채로운 줄글은 사회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사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핵심 교과 어휘가 포함된 줄글을 읽으면 사회 현상을 이해하기에 좋은 방법이지요.
AI 로봇 고양이 미미와 함께 나누는 대화 과정에서(거의 꼬꼬무 수준 ㅎ!!) 사회 교과 어휘의 배경지식까지 채워 넣을 수 있었답니다. 자칫 딱딱할 수 있는 통합 사회 개념 및 어휘 책이 조금은 유연하고 재미있게 느껴졌던 이유 같았어요.
이 책을 잘만 활용하면,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통합 사회 학습법으로 비문학 지문에 좀 더 친숙해질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우리 아이가 신문기사나 뉴스 등을 좋아하고,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줄글을 이용하는 편이라 딱 알맞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엄마 마음에도 쏙 들었지요. 뿌듯 ㅎ
고등학생이 되어 시간에 쫓기다보면 사회 과목을 단순하게 암기하려고 들 수 있잖아요. 제대로 된 통합 사회 학습법을 익힌다면 나중에 정말 필요한 순간에 요긴하게 쓰이리라 기대가 되었답니다.
특히나 EBSi 인기 강사 박봄 선생님의 어휘 특강도 유용했어요. 칠판에 개념을 포함한 어휘 개념을 정리하면서 핵심만 딱 짚어낼 수 있었어요. 사례를 읽고 미미와 문답법으로 배경지식을 넓히고, 박봄 선생님의 핵심 요약 강의까지 마쳤다면 어휘 퀴즈를 풀어볼 차례예요. 문장을 읽으며 입과 눈으로 풀어도 좋을 간단한 퀴즈들이었어요. 쉽게 읽고 쉽게 후루룩 잊혀지지 않게 발목을 꽉 잡아주는 느낌 ㅎㅎ!
차례만 보아도 흥미진진했는데요. 줄글의 제목 밑에는 해시태그를 달아놓아서 주요 어휘가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제시했네요. 여기에 교과서 단원까지 표시해 두었으니 순서대로가 아닌 필요한 부분부터 읽어도 좋겠더라고요. 급하게 읽어 내려가지 말고, 옆에 두고 하루에 하나의 주제만 노려도 충분해 보였어요. 우리 초5 어린이는 겨울방학 대비 든든한 책 한 권 마련한 느낌이었답니다.
모차 작가님 그림으로 표지를 삼은 것도 딱 요즘 통합 사회 분위기 아닌가요? 아이가 그림을 보자마자 작가님을 알아보고는 엄청 좋아했어요. 이왕이면 체계적이고 실용적이며 감각적인 사회 학습서가 공부의 주인공인 요즘 십 대의 취향이 아닐까 싶었어요. 주변 분들께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