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철학 인터뷰, 그분이 알고 싶다 - 역대급 철학자 7명과의 신개념 철학 토크 ㅣ 인터뷰, 그분이 알고 싶다
서정욱 지음 / 다른 / 2025년 9월
평점 :
#협찬 #솔직후기

💗 가슴 뛰게 만드는 청소년 철학 책 신간
서정욱 교수님의 [철학 인터뷰, 그분이 알고 싶다]를
읽어 보았어요. 신박한 설정과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구성이 매력적인 책이었어요.
시작하는 글부터 이렇게 재치가 넘치다니! 철학을 사랑하는 유튜버 '철사'가 철학자들을 인터뷰해서 그들의 갓생 노하우를 알아내겠다고 선언하네요. 신개념 철학 토크라더니만. 분홍 표지에 한 번 심쿵, 철학자들 리스트에 또 한 번 심쿵 ㅎㅎ 책 속 화자인 유튜버가 입담이 어마어마했습니다.
▫️자존감 쩌는 소크라테스
▫️이상 국가를 설파한 플라톤
▫️행복 전도사 아리스토텔레스
▫️늦잠을 사랑한 의심의 대가 데카르트
▫️걸어 다니는 인간 시계 칸트
▫️자유를 사랑한 밀
▫️아모르파티로 초대하는 니체
철학이 얼마나 실용적인지를 증명해 내겠다는 야무진 철사님을 따라 철학자들의 인터뷰 내용을 확인해 보았어요. 갓생을 꿈꾸는 청소년에게 큰 울림을 줄 이 책은 편집 센스가 대박이었어요. 휴대전화로 유튜브 방송을 보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타임라인이 쫙 찍혀 있는데 이게 바로 소 목차였던 것! ㅎㅎ
첫 번째 인터뷰 대상자는 소크라테스였어요.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소크라테스'는 직접 남긴 책이 없어요. 그의 제자였던 플라톤이 남긴 책에서 존재하지요. 귀족 출신도 아니었고 부자도 아니었던 그가 잘난 체하며 아테네 시내를 돌아다닐 수 있었던 까닭은? 오, 구미가 당겼어요. 궁금해졌습니다.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은 신전에 쓰여있던 글귀였다는 것, 상대방과 지혜를 겨루기 위해 사용한 대화법으로 상대방이 짜증을 내고 끝나는 일이 많았다는 것! 소크라테스의 반전 매력이 호기심이 발동했어요.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 버금가는 날카로운 질문들을 쏟아내는 유튜버 철사. 정말 실존한다면 만나서 토킹 어바웃을 하고 싶은 그런 사람이었어요.
나는 모른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부터 지혜의 출발이라는 사실은 정말 갓생 노하우가 아닐 수 없지요. 소크라테스 인터뷰 끝에 나를 좋아하는 법에 대해 청소년에게 한 마디를 해 달라고 부탁했는데요. 요즘 아이들은 미디어에서 한껏 꾸며진 대상과 자신을 비교하며 자신의 못난 점만 생각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어떤 시련 앞에서도 자신의 삶을 긍정했던 역대급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일화가 마음을 달래 줄 것 같았습니다.
그 밖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가 중요하다, 행복해지고 싶으면 움직여라, 성찰하며 성장한다, 좋은 습관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내 삶은 내가 선택한다, 긍정은 나의 힘 등 우리 삶의 나침반이 되어 줄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르네 데카르트, 임마누엘 칸트, 존 스튜어트 밀, 프리드리히 니체의 이야기도 뒤를 잇고 있었어요.
한 챕터씩 조각 시간에 읽으며 마음을 채우기에 더없이 좋았습니다. 가상 유튜버 철사의 질문력에 감탄하며 읽었네요. 교양과 재치가 넘쳐나는 책이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 거예요. 시원하고 개운한 바람이 솔솔~ 오히려 좀 춥긴 하지만요 ㅎ 가볍고 상쾌한 공기에 콧구멍이 벌렁거리는 이 계절! 정말 찰떡이다 싶은 철학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