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가 빙수 1 - %와 백분율 : 후계자를 찾아라! 응가 빙수 1
김희남(별남) 지음, 밤코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솔직후기




응가 빙수라는 제목만 듣고 어떤 책일까 몹시 궁금했는데요. 별나디 별난 스토리에 초등 수학 교과 개념을 착착 얹어 두어 꼭지마다 흥미로운 동화책이었어요. 우리 초2 어린이도 혼자 가져가서 완독하더니 낄낄거리며 엄마에게 추천해 주었답니다.

쉽고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인데 들어 있는 내용은 꽤 묵직해요. 3학년 분수와 소수부터 5학년 평균과 가능성, 6학년 비와 비율 등을 배울 수 있거든요. 이게 수학 동화인가 싶을 정도로 스토리가 재미있어서 작가님이 누구인지 찾아봤다니까요? 요즘 24분 편의점이 유행이잖아요. 바로 그 책의 작가님 별남(김희남) 선생님이셨어요. 우앙, 어쩐지!!!

응가 빙수 1권은 %와 백분율에 관한 내용이에요. 응가 빙수집을 운영 중인 응사부가 자신의 후계자를 찾기 위해 방방곡곡 후손들에게 편지를 보내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바쁜 마음을 담아 "응가후손수학잘"이라고 써 보냈지요. 응가 후손 중에 수학 잘하는 후손을 후계자로 뽑겠다는 뜻이었어요. 응그래는 응가 가문에 내려오는 전설적인 빙수를 맛볼 수 있겠다 싶어서 후계자 자리에 도전장을 내밉니다. 앗, 그런데 "응가후손잘"만 본 거 있지요? 제일 중요한 "수학"을 확인하지 못했어요. 이를 어쩐다...

응가 버튼을 누르자 뱅글뱅글 어질어질 후계자 선발 대회장에 도착했습니다. 이미 후손들이 많이 모여 있었어요. 스피디한 응답, 자칭 수학 천재 응가우스, 응급 처치의 달인 응급실, 자꾸 우는 응애, 차가운 건 더욱 차게 만드는 응달, 그리고 풀 감별사 음매까지! 아, 음매도 응매에게 갈 편지를 잘못 받고 온 거였어요. 응씨 아님 주의 ㅎㅎ 에피소드 정말 신선하지요?

다들 수학적 재능을 뽐내며 후계자 자리를 노렸습니다. 모든 점수가 응달에게 기우는가 싶은 그 순간! 응그래가 %의 모습을 구현한 댄스를 선보여요. 몸을 기울이고 방귀 뽕뽕! 응그래가 응사부의 혹독한 후계자 수업을 잘 버틸 수 있을지 궁금한 가운데, 수학 고민이 있는 아이들이 하나둘 차례대로 등장하며 이야기를 이끌어 갔어요.

아하, 응가 빙수는 수학적 고민이 있는 아이들에게 맛있는 빙수를 먹이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곳이었네요. 사연마다 공감이 가서 우리 아이도 집중하며 읽었던 것 같습니다. 소바스찬은 수학 학원으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에서 한숨을 푹푹 내쉬었어요. 상위 5% 안에 들어야 한다고 해요. 평소와 다르게 응가 버튼이 눈에 띄어서 눌러 봤는데, 빙글빙글 어질어질 응가 빙수집에 도착했어요.

"응가 빙수는 손님의 고민을 재료로 만드는 빙수랍니다." 응사부의 친절한 말에 소바스찬은 자신의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놓았어요. 그런데 상위 5 퍼센트가 도대체 뭔지 궁금해 하는 소바스찬. 응사부의 유쾌 통쾌 수학 강의가 펼쳐집니다. 중요한 건 즐기는 마음! 상위 5%가 부담스러운 소바스찬을 위한 응가 빙수는 부담 사르르 눈꽃 얼음 60%, 용기 불끈 파파 팥 30%, 포기란 없다 철썩 인절미 5%, 콩콩 깔깔 콩가루 2%, 내가 젤 젤이야 젤리 3%. 와 레시피 한 번 끝내주네요. 한 그릇 뚝딱한 소바스찬이 천둥 방귀를 뿌웅 껴댔습니다. 나쁜 생각이 쫙 빠져나간 아주 잘된 방귀라네요.

그 밖에도 50% 세일과 1+1의 의미를 비교하지 못해서 친구와 갈등을 빚고 있던 토토의 고민, 과반수의 말뜻을 알지 못해 반장 선거에 떨어진 어마어마의 고민 등 에피소드가 이어져요. 일반적인 수학동화보다 특별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줄줄이 나온답니다. 그런데 어디에서 자꾸 흑구름이 몰려와요. 반전이 있는 수학동화라니!

어둠의 세력이 응사부와 응그래 곁으로 다가오고 있었지요. 처음에 후계자 선발 대회에서 아깝게 떨어졌던 응달, 기억하시지요? 대단한 빌런의 출현이 예고되었어요. 다음 편도 재미 뿡뿡 맛난 레시피 빵빵! 기대가 됩니다. 어른은 구수한 팥차가, 아이는 달달한 빙수가 당기는 별남 작가의 별난 초등 수학 동화였어요. 초등 교과연계도서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