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 9 : 동식물의 특징과 역할 - 본격 미스터리 과학 상식 만화 ㅣ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 9
안치현 지음, 강경효 그림, 정재형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8월
평점 :
#협찬 #솔직후기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학만화는 거의 미래엔 아이세움에서 나온 작품들인 것 같아요. 특히나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 시리즈는 '추리의 과정'을 담아서 읽는 내내 흥미진진한데요. 어린이들이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일상적인 이야기 속에서 과학적 지식을 찾아 정리해 주는 인기 만화랍니다. 자연스럽게 과학 개념을 쏙쏙 집어넣어 두어 읽고 나면 머릿속에 남는 게 많아요. 그래서인지 초등학교 교장선생님들께서 많이 추천해 주시는 인기 만화라고 해요. 후훗.
최신간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 9권에서는 동식물의 특징과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기한이가 시골에 계신 할머니 댁으로 놀러 가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고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을 시골로 소집하는 기한이.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난 걸까요? 본격적인 사건 설명에 앞서 여름방학 때 시골 할머니 댁에 간 기한이는 일단 엉덩이 팡팡 예쁨을 듬뿍 받습니다. 거기에 배가 빵 터질 것처럼 과식하는 것은 덤이죠. 할머니께서 푸짐한 한 상을 차려주셨어요. 후식 과일도 산을 이루었지요. ㅎㅎ 이 부분은 아이들이 격하게 공감했어요.
할머니네 강아지 진돌이가 사라졌다고 해요. 워낙에 똘똘해서 주변에서 뛰어놀다가도 곧잘 집으로 잘 찾아오던 진돌이가 어디로 간 건지 궁금하더라고요. 평소에 울타리 아래에 구멍을 파고 오가는 일도 있었는데 온몸에 가시와 풀을 잔뜩 붙이고 집에 올지언정 꼭 오긴 했다고 합니다. 며칠 전부터 아예 집에 들어오지 않고 있으니 어디에서 굶고 있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어쩌면 소소해 보일 수 있는 이 사건에는 비밀이 있었어요. 이장님네 누렁이가 먼저 사라졌다는 것이었어요. 정말 "개 연쇄 실종 사건"일까 싶더라고요.


평소에 킁킁 할머니 냄새를 맡고 집으로 돌아오곤 했던 진돌이를 떠올려 보니, 개는 어떤 동물일지 궁금하잖아요. 이렇게 <신기한의 미스터리 수첩>에서 #개의특징 을 알 수 있었어요. 사람을 돕는 개들, 개의 품종, 갯과에서 속하는 동물들에 대해 깊이 있게 풀어놓았네요. 특히 너구리가 갯과에 속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어요. 또 저만 몰랐나요? ㅎㅎㅎ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은 본격적으로 진돌이의 흔적을 따라 추적을 시작해 보는데요. 고양이 까미는 강아지만큼 후각이 발달되어 있어서 진돌이의 뒤를 밟는 데 큰 힘이 되었어요. 논 주의를 살필 때에는 해나가 비명을 꽉 질러요. 토도독 살짝 밟은 생명체가 벌레인 줄 알았는데 참게였어요. 친환경 농법에 활용된 참게의 특성을 알 수 있었는데요. 바다에서 태어나 소금기가 없는 민물에서 살고 성체가 되면 바다로 이동해서 알을 낳는다는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들을 수 있었답니다. 정신을 차리고 진돌이의 발자국을 찾아 헤매는데 '테리의 똑똑 두뇌 대결'로 연결되네요? 이렇게 놀이 페이지에 직접 참여하며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재미가 있었어요.
단서를 통해 과학적으로 추리하고 진돌이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식물이씨를퍼뜨리는방법 에 대해 깊이 있게 알게 되었어요. 진돌이 몸에 늘 붙어 있던 도깨비바늘을 통해 '까미의 냥냥 지식 펀치' 코너에서 꽃의 구조와 꽃의 역할까지 쫙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제 정말 진돌이를 만날 시간.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이 진돌이의 발자국을 따라오다 보니, 어느 동굴 앞에 다다랐습니다. 석회 동굴에 있는 석순 등을 구경하며 박쥐의 공격도 받고요. 쉽지 않은 이 길 끝에서 진돌이를 만나게 되었어요. 진돌이는 어떤 이유로 동굴에서 며칠을 보내게 된 걸까요? 기대되는 이야기, 미스터리 과학 조사단 9권이었습니다.
인기 만화를 살펴보면 강경효 작가님의 그림인 경우가 많아요. 강경효 작가님의 작품 뒤에는 개인적인 에피소드가 들어 있는데 이번에는 화실 미스터리 ㅎㅎ 후덜덜 무서웠는데 아니 이런 반전이? 어느 한 부분도 놓칠 수 없는 재미가 가득했답니다. 이 시리즈는 미국, 대만, 태국에도 수출된 글로벌 인기 과학 학습 만화입니다. 제 40회 한국과학기술도서상 우수과학기술찰판상도 수상할 만큼 우수한 시리즈에요. 공감 가는 스토리라인과 자연스러운 과학 개념의 만남! 초등과학학습만화 입문용으로 추천합니다.